Page 3 -
P. 3
활동저울 범주 활동번호 놀이 주제 도입부
활동의 주된 쉽게 찾아보게 한다. 6단계의 하위 활동들을 하나 활동의 동기 유발을 위한
학습 효과 의 주제로 연결시켜준다. 상상적 요인을 제시
02 청각 발달 스너글러 snugglers | 0~6개월
생쥐 놀이 소리 지각하기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음성과 톤에 따라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고,
소리를 변별하기 시작한다.
기본감각 - 생쥐 놀이
주변의 모든 소리들이 아이의 청각을 발달시킨다. 몸을 움직이면서 아이가 듣고 싶어 하면 언제든지 <생쥐>(부록) 노래를 불
러주자. 아이가 노래를 익히면 함께 부르자.
준비물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활동을 할 때 필요한 준비물 귀 여기 있네! 올라가는 소리, 내려가는 소리 소리를 따라 가자!
아이의 귀 둘레를 부드럽게 만지며 아이를 눕히고 머리부터 발끝까 아이를 담요 위에 눕혀놓고 말을
도구와 자료들 • 바구니 • 딸랑이 • 음악 • 궁금이 상자(단단한 상자, 부
록 참조) • 소리 나는 물건들 • 자연물(나뭇가지) • 소리 노래와 이야기를 들려주고 반응을 지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마사지하 걸거나 노래를 하는 등 소리를 내
신호기 (종, 호루라기, 버저) • 금속성 물건들 (숟가락, 동전 살핀다. 아이의 귀에 다정하게 ‘후 는 손이 발끝을 향할수록 목소리의 면서 담요를 끌며 방을 돌아다닌다.
~’ 불면서 아이가 자기 귀와 당신 톤을 점점 낮추고, 발끝에서 머리 아이가 소리가 나는 쪽을 바라보는
등) • 눈가리개 • 오자미
의 손을 만져보게 한다. 무슨 소리 방향으로 마사지하면서는 목소리 지, 당신을 찾는지, 당신이 내는 소
주요 효과 주요 효과 가 들리는지, 그 소리에 대해 이야 의 톤을 점점 높인다. 아이를 엎드 리에 귀를 기울이는지를 확인한다.
기해준다. 5분간 지속한다. 려 눕히고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2~3분간 지속한다.
• 소리의 지각과 변별
활동으로 촉진시킬 2~3분간 지속한다.
• 청각적 주의력 (필요한 소리를 듣고 불필요한 소리는 흘려
수 있는 학습 효과 듣기)
• 소리 따라 움직이기
• 소리의 서열화
• 협응력
스퀴글러 squigglers | 6~14개월
언어적 포커스
~로 향해서 소리와 움직임
언어적 포커스 몸을 사용해 소리를 탐색하는 것은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동시에 소리 변
별력과 듣기 기술의 발달을 돕는다.
활동하면서
안전수칙 보석 같은 교수 전략
강화되는 개념들, • 기어다니는 아이들은 작은 돌, 나뭇가지, 동전 등을 • 시각 자극과 달리 청각적 이정표들은 학습 경험으로
혹은 관련 개념들 입에 넣거나 삼킬 수 있으니 가까이에 두지 말고, 위험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변의 다양한 소
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언제든 가까이에서 면밀히 살 리들은 청각 자극을 처리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도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핀다. 움이 되며, 말하기 및 쓰기 능력의 발달에도 중요하다.
• 걷기 시작한 영아는 자연물(나뭇가지, 솔방울 등)에 찔릴 그러니 풍부한 소리 환경을 만들자. 대화를 많이 하자. 귀 까꿍놀이 흔들흔들 딸랑이 소리 잡기 놀이
수 있으니 예리하지 않은지를 살피고, 안전하게 가지고 들리는 모든 것이 말로 표현되는 경험을 하게 하자. 노 노래를 부르면서 특정 소리가 나올 한두 개의 딸랑이를 주고 여러 방 아이가 일어서거나 기어다니다가
놀 수 있도록 돕는다. 래를 함께 부르는 것도 잊지 말자. 때마다 아이 귀를 부드럽게 감싼 법으로 흔들어본다(높게, 낮게, 앞으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
안전수칙 다. 이 동작은 아이가 잘 듣지 못할 로, 안 보이는 곳에서 흔들기 등). 음악 게 유도한다. 숨어서 아이를 부르
• 아이가 불편해하면 눈가리개를 쓰지 않는다.
때도 청각 발달을 지속적으로 도울 을 틀고 박자에 맞춰서도 딸랑이를 는 방법이 가장 좋다. 아이가 당신
활동할 때 • 아이의 눈을 가리는 활동을 할 때는 옆에서 넘어지지 수 있다. 아이가 노래 소리의 크고 흔들어본다. 2~5분간 지속한다. 을 찾는 것을 어려워하면 여러 번
고려해야 할 안전 사항 않도록 돕고, 아이가 걸려 넘어지거나 부딪힐 만한 물 작음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시범을 보여 이해를 돕는다. 새로운
건이 없는지를 살펴 잘 치운다.
1~2분간 지속한다. 장소에 숨으면서 놀이를 반복한다.
2~5분간 지속한다.
\ 92 93 /
※주의 보석 같은 교수 전략
모든 활동은 남자아이와 여자
가장 바람직한 교수법을
아이 모두에게 적절하다.
위한 제안 사항
\ 64
01 몸놀이2_part1 본문.indd 64 2018-09-20 오후 2:1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