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P. 3

활동저울 범주         활동번호             놀이 주제                도입부
                              활동의 주된       쉽게 찾아보게 한다.      6단계의 하위 활동들을 하나      활동의 동기 유발을 위한
                               학습 효과                        의 주제로 연결시켜준다.        상상적 요인을 제시




                                               02                      청각 발달                                                                            스너글러 snugglers | 0~6개월

                                                                   생쥐 놀이                                            소리 지각하기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음성과 톤에 따라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고,
                                                                                                                    소리를 변별하기 시작한다.

                                            기본감각 - 생쥐 놀이
                                                  주변의 모든 소리들이 아이의 청각을 발달시킨다. 몸을 움직이면서 아이가 듣고 싶어 하면 언제든지 <생쥐>(부록) 노래를 불
                                                  러주자. 아이가 노래를 익히면 함께 부르자.
                                준비물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활동을 할 때 필요한                                         준비물                                    귀 여기 있네!          올라가는 소리, 내려가는 소리   소리를 따라 가자!
                                                                                                                    아이의 귀 둘레를 부드럽게 만지며   아이를 눕히고 머리부터 발끝까  아이를 담요 위에 눕혀놓고 말을
                            도구와 자료들                                       •  바구니  •  딸랑이  •  음악  •  궁금이 상자(단단한 상자, 부
                                                                           록 참조)  •  소리 나는 물건들  •  자연물(나뭇가지)  •  소리   노래와 이야기를 들려주고 반응을   지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마사지하  걸거나 노래를 하는 등 소리를 내
                                                                           신호기  (종, 호루라기, 버저)  •  금속성 물건들  (숟가락, 동전   살핀다. 아이의 귀에 다정하게 ‘후  는 손이 발끝을 향할수록 목소리의   면서 담요를 끌며 방을 돌아다닌다.
                                                                                                                    ~’ 불면서 아이가 자기 귀와 당신  톤을 점점 낮추고, 발끝에서 머리   아이가 소리가 나는 쪽을 바라보는
                                                                           등)  •  눈가리개  •  오자미
                                                                                                                    의 손을 만져보게 한다. 무슨 소리  방향으로 마사지하면서는 목소리  지, 당신을 찾는지, 당신이 내는 소
                              주요 효과                                           주요 효과                                 가 들리는지, 그 소리에 대해 이야  의 톤을 점점 높인다. 아이를 엎드  리에 귀를 기울이는지를 확인한다.
                                                                                                                    기해준다. 5분간 지속한다.   려 눕히고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2~3분간 지속한다.
                                                                          •  소리의 지각과 변별
                         활동으로 촉진시킬                                                                                                    2~3분간 지속한다.
                                                                          •  청각적 주의력  (필요한 소리를 듣고 불필요한 소리는 흘려
                          수 있는 학습 효과                                       듣기)
                                                                          •  소리 따라 움직이기
                                                                          •  소리의 서열화
                                                                          •  협응력
                                                                                                                                                       스퀴글러 squigglers | 6~14개월
                                                                             언어적 포커스
                                                                           ~로 향해서                                   소리와 움직임
                           언어적 포커스                                                                                  몸을 사용해 소리를 탐색하는 것은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동시에 소리 변
                                                                                                                    별력과 듣기 기술의 발달을 돕는다.
                              활동하면서
                                                    안전수칙                     보석 같은 교수 전략
                           강화되는 개념들,              •  기어다니는 아이들은 작은 돌, 나뭇가지, 동전 등을   •  시각 자극과 달리 청각적 이정표들은 학습 경험으로
                          혹은 관련 개념들               입에 넣거나 삼킬 수 있으니 가까이에 두지 말고, 위험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변의 다양한 소
                                                  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언제든 가까이에서 면밀히 살  리들은 청각 자극을 처리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도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핀다.                     움이 되며, 말하기 및 쓰기 능력의 발달에도 중요하다.
                                                  •  걷기 시작한 영아는 자연물(나뭇가지, 솔방울 등)에 찔릴   그러니 풍부한 소리 환경을 만들자. 대화를 많이 하자.   귀 까꿍놀이        흔들흔들 딸랑이         소리 잡기 놀이
                                                  수 있으니 예리하지 않은지를 살피고, 안전하게 가지고   들리는 모든 것이 말로 표현되는 경험을 하게 하자. 노    노래를 부르면서 특정 소리가 나올   한두 개의 딸랑이를 주고 여러 방  아이가 일어서거나 기어다니다가
                                                  놀 수 있도록 돕는다.            래를 함께 부르는 것도 잊지 말자.                       때마다 아이 귀를 부드럽게 감싼  법으로 흔들어본다(높게, 낮게, 앞으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
                               안전수칙                                                                                 다. 이 동작은 아이가 잘 듣지 못할   로, 안 보이는 곳에서 흔들기 등). 음악  게 유도한다. 숨어서 아이를 부르
                                                  •  아이가 불편해하면 눈가리개를 쓰지 않는다.
                                                                                                                    때도 청각 발달을 지속적으로 도울   을 틀고 박자에 맞춰서도 딸랑이를   는 방법이 가장 좋다. 아이가 당신
                               활동할 때              •  아이의 눈을 가리는 활동을 할 때는 옆에서 넘어지지                                   수 있다. 아이가 노래 소리의 크고   흔들어본다. 2~5분간 지속한다.  을 찾는 것을 어려워하면 여러 번
                       고려해야 할 안전 사항               않도록 돕고, 아이가 걸려 넘어지거나 부딪힐 만한 물                                     작음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시범을 보여 이해를 돕는다. 새로운
                                                  건이 없는지를 살펴 잘 치운다.
                                                                                                                    1~2분간 지속한다.                        장소에 숨으면서 놀이를 반복한다.
                                                                                                                                                       2~5분간 지속한다.
                                               \  92                                                                                                                 93  /



                      ※주의                                                  보석 같은 교수 전략
                      모든 활동은 남자아이와 여자
                                                                           가장 바람직한 교수법을
                      아이 모두에게 적절하다.
                                                                           위한 제안 사항


                 \  64





          01 몸놀이2_part1 본문.indd   64                                                         2018-09-20   오후 2:19:29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