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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터 scooters | 36~48개월
경계선 지키기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경계선 지키기를 배우는데, 그 과정에서 규칙을
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존중하는 데 필요한 단서를 찾는다.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동심원 놀이 점핑 체커 놀이 고양이와 쥐 놀이
바닥에 원 3개를 동심원으로 그려 바닥에 검정과 흰색의 체커판을 크 아이들에게 원형으로 손을 잡고 서
서 3개의 표적을 만든다. 각각 다 게 그린다(부록 참조). 팀을 나누고 라고 한다. 한 명이 원 안에 들어가
른 색으로 그린다. 아이들에게 손을 양편에서 서로 마주보고 일렬로 서 고양이가 되고, 다른 한 명이 원 밖
잡고 원 바깥쪽을 돌며 <표적 맞추 게 한다. 검은 칸만 사용해 다른 칸 에서 생쥐가 된다. 원이 된 아이들
기> 노래를 부르게 한다. 제일 바깥 으로 점프하게 한다. 중간에서 만날 은 고양이가 원 밖으로 나가는 걸
줄에서 같이 점프해서 닿을 표적을 때는 어떻게 움직일지, 흰 칸은 밟 막는다. 고양이가 나가면 손을 들어
정하고 점프한다. 다른 표적을 정해 지 않기로 할지 규칙을 정한다. 다 올려서 생쥐가 원 안으로 들어오게
돌다가 점프한다. 3~5회 반복한다. 른 동작도 정해서 반복해 놀이한다. 한다. 생쥐는 잡히면 고양이가 되
5~10분간 지속한다. 고, 다른 아이가 새로운 생쥐가 된
다. 10~20분간 지속한다.
스키대들러 skedaddlers | 48개월~
경계 변경하기
경계는 고정돼 있는 것이 아니다. 놀이를 할 때는 상황에 따라 경계를 조
정할 기회를 준다.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양의 탈출 놀이 후프 피하기 줄어드는 얼음 땡!
넓은 곳에서 놀이 공간의 경계를 보 아이마다 후프를 주고 경주로의 양 노란색 밧줄로 놀이 공간을 정해
여주고 코너를 정한다. 아이들을 양 쪽에 서게 한다. 술래가 경주로를 그 안에서 아이들에게 전통 게임
과 농부로 나눈 뒤 농부들에게 담 달리게 한다. 술래가 달릴 때 양 옆 ‘얼음 땡!’을 하게 한다. 다음으로
요, 깔개, 보자기를 주고 간격을 유 에 있는 아이들이 후프를 굴려 술 ‘줄어들기 땡!’을 해본다. 이 놀이는
지하며 울타리를 만들게 한다(움직이 래를 잡는다. 술래는 후프를 피해서 ‘해동’ 없이 모든 아이들이 얼음이
는 울타리). 당신이 “가자” 하면 경계 가야 한다. 술래의 몸에 후프가 닿 되면 라운드가 종료된다. 놀이터를
안에서 양들이 흩어지고, 농부들은 으면 그 후프를 가지고 있던 아이 축소시키며 경계선을 다시 그려서
모든 양을 울타리 안으로 모을 방법 가 술래가 된다. 10~20분간 지속 새로운 술래를 정하고 다시 시작한
을 궁리한다. 다음 라운드에서는 역 한다. 다. 15~30분간 지속한다.
할을 바꾼다. 5~10분간 지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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