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장면 분석하기

                                     영상에서 더 작은 부분인 ‘장면(신 : Scene)’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장면 분석
                                     에서는 각 장면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 장면이 시퀀스를 위
                                     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를 하나씩 파악합니다.


                                     다음 시나리오는 15분 러닝타임의 단편 영화 시나리오 중에서 발췌한 것입니
                                     다. 장면 속에서 유성과 신우는 절친한 친구이며 룸메이트입니다. 피아노를
                                     전공하는 유성은 콩쿠르에 나갈 장학금이 없어 곤란을 겪고, 신우는 사기를
           신, 시퀀스, 부의 관계. 신과 시퀀스, 부의   당해서 자살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성은 자신의 처지 때문에 신우를 외면하
         개수는 영상의 길이와 장르에 따라 다릅니다.
                                     다가 어지러운 방 안에서 신우의 생명 보험 계약서를 발견하고 자신이 수혜자
                                     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장면 #10 폐건물 (N)

                                       똑딱똑딱 소리를 내며 움직이고 있는 메트로놈.
                                       메트로놈을 응시하고 있는 유성.
                                       메트로놈이 점차 빨라지고 유성의 호흡도 같이 빨라진다.
                                       피아노 위, 악보들 위에 놓여있는 보험 계약서.
                                       건반 위에서 떨리는 유성의 손.
                                       메트로놈과 함께 뛰는 유성의 심장 박동, 흔들리는 눈빛.
                                       피아노에서 돌아서서 한숨을 내쉬는 유성.
                                       주머니에서 담배를 꺼내 불을 붙인다.
                                       그때 유성의 휴대전화가 울려 확인해 보니 신우다. 긴장된 표정으로 전화를 받는 유성.


                                              유성     여보세요.
                                              신우(E)   (차분한 목소리) 오늘… 늦냐?
                                              유성     왜? 연습해야 돼.
                                              신우(E)   천천히 와라.
                                              유성     너 집이냐?
                                              신우(E)   청소 좀 하고 살아라. 다 치워 놨다.

                                       유성, 신우의 목소리가 이상하게 느껴져 뭔가 말하려는데….


                                              신우(E)   …끊어야겠다. (사이) 유성아, 조심히 와라.

                                       끊긴 전화. 불길한 예감이 드는 유성.
                                       타다만 담배가 발 아래로 떨어지고 자리를 박차고 달려나가는 유성.

                                       단편 영화 ‘리타르단도’ 중





         64
         64  PART 1   영상 편집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8   19   20   21   2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