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 -
P. 22

04


                영상의 기초,                 주제와 의도 파악하기

                                        시나리오는 영상의 바탕이자 뼈대입니다. 작가는 시나리오에 영상의 목적을
                시나리오를                   글로 표기하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완벽하게 분석해야만 작가 의도를 정확하

                완벽히                     게 알 수 있습니다. 즉, 영상 편집 디자인은 완벽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영
                                        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분석하라                    시나리오를 분석할 때 정해진 법칙은 없으며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효율적


                                        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나리오 의도와 주제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광고, 영화, 뮤직비디오, 아트웍 등의 영상은 뚜렷한 의도와 주제를 가집니
                                        다. 편집의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으며, 소스를 조합하고 정리해서 영상 의도
                                        와 주제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시나리오를 분석할 때는 ‘큰 것(大)에서 작은 것(小)으로’ 이해하는 방식을 추

                                        천합니다. 큰 그림을 보기 위해서는 멀리서 봐야 합니다. 먼저 시나리오 의도
                                        와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 제작 회의 전, 시나리오를 여러 번 정독합니다. 밑줄
                                        을 긋거나 표시할 필요 없이 한 줄씩 그 뜻을 파악하면서 읽어내려갑니다. 한
                                        편의 영화를 본 것처럼 머릿속에 내용이 그려지면 생각하는 주제와 의도를 한
                                        줄로 정리합니다. 이 행위 자체가 시나리오 내용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줍
                                        니다.



                                        기승전결 나누기

                ●    상영 시간을 계산하는 이유     시나리오에서 큰 주제를 파악했다면 이제 작은 부분을 파악합니다. 이때 작은
                영상도 소설처럼 기승전결의 비율이 있    부분 중에서도 큰 것부터 정리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먼저 시나리오를 ‘부’ 또
                습니다. 예를 들어 발단이 절정보다 상
                영 시간이 길거나 거창해서는 안 됩니    는 ‘시퀀스’로 나눠 기승전결로 분류합니다. 부는 영상이 길 때 시퀀스를 여러
                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상영 시간이    개 묶어 정리하는 단위로, 책에서는 장(Chapter)에 해당합니다. 부를 나누는
                있는데 긴 시나리오에 맞춰 촬영하면 불
                필요한 부분 촬영에 제작비가 소모됩니    기준은 많지만 주로 3개의 부로 나눠 초반, 중반, 후반부를 구분합니다. 시퀀
                다. 모든 작가가 시간에 따라 시나리오   스는 몇 개의 신(Scene)이 모여 이루어진 이야기의 단위로 시퀀스 자체로도
                분량을 정확히 맞추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제작 회의 전에               시작, 중간, 끝이 존재하기 때문에 짧은 영상은 시퀀스 단위로
                반드시 연출자와 상의해서 상영 시간을                 도 기승전결을 나눌 수 있습니다. 부나 시퀀스 단위로 시나
                확인해야 합니다.
                                                       리오를 정리하고 영상을 나누면 상영 시간을 확인할 수 있
                                                         습니다.



                       1부               2부            3부
                                                                기승전결의 비율
                     기            승          전        결



                                                                                                     63
                                                                     SECTION 04  영상의 기초, 시나리오를 완벽히 분석하라  63
   17   18   19   20   21   2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