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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 반해 글쓰기 작업 환경은 수십 년간 거의 제자리걸음만 했다
                                   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글쓰기란 IT의 발전과는 전혀 무관한

                                   영역이라는 듯 말이지요. 스크리브너는 이러한 상황에 정면으로 도
                                   전한 아주 젊은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리브너는 2007년 1월에 최초로 등장했습니다. 이때는 매킨토

                                   시 전용 프로그램이었고, 이후 2011년 11월에 윈도우용 버전이 출
                                   시되었습니다.






                                   2 | 작가의, 작가에 의한, 작가를 위한

                                   스크리브너 개발진은 전부 작가라고 해요. 이들은 직접 글을 쓰면

                                   서 느꼈던 불편한 지점 때문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했
                                   고, 그것이 스크리브너의 탄생까지 이어졌습니다.




                          작가의      스크리브너 개발진은 본격적인 글쓰기 과정 이전에 다음과 같은 준
                                   비 단계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① 아이디어 수집 : 캐릭터, 장면, 대사 등 임의의 착상을 자유롭게 메모한다.
                                     ② 아이디어 정리 : 메모가 어느 정도 모이면 적당한 분류해서 종류별로 묶는다.
                                     ③ 아이디어 배치 : 글의 순서를 생각하면서 메모 꾸러미를 재배열한다.

                                     ④ 아이디어 구조화 : 배치한 메모 꾸러미를 바인더 등에 단계별로 철한다.


                                   우리도 이미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까지

                                   이 작업을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작
                                   가들은 각 단계에서 쓸 만한 프로그램을 따로 선택해, 이들을 넘나

                                   들며 작업하곤 했습니다.             +   을 열심히 눌러 가며 말이지요.













          024   스크리브너 무작정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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