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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살아남는 메타버스 vs.

              사라지는 메타버스






















              미국의 정보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가트너 Gartner의 하이프 사이클              1

              에 따르면, 대체로 새로운 패러다임은 큰 사건과 함께 다양한 매체

              를 통해 촉발된다. 그리고 기대감의 정점을 찍고 환멸의 계곡을 지
              나 안정기로 접어든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인터넷 등이 처음 나왔

              을 때도 비슷한 사이클을 그렸다. 스마트폰의 대표 주자인 아이폰

              이 처음 발매됐을 때 소수의 열광자를 제외하고 대부분 사람은 실

              패를 전망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아이폰은 애플리케이션





              1   hype cycle, 기술의 성숙도를 표현하는 시각적 도구로, 5단계로 이루어진 각 단계는 기술의 성
                장주기에 대응된다.



              06                                     메타버스 비즈니스 승자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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