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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명령어
① 명령어는 컴퓨터가 수행할 작업을 지정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지시문입니다.
②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는 하드웨어와 직접 소통하는 저급 언어입니다.
• 기계어: 0과 1로 구성된 이진 코드로, CPU의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게 설계함
• 어셈블리어: 기계어를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만든 저급 언어로, 어셈블러를 사용해 기
계어로 변환함
③ 고급 언어는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 컴파일 방식: 컴파일러가 소스 코드를 한 번에 기계어로 변환 후 실행
• 인터프리터 방식: 인터프리터가 소스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해 실행
④ 명령어는 연산 코드와 오퍼랜드로 구성됩니다.
• 연산 코드: 수행할 연산을 지정 예 ADD, SUB, MOV
• 오퍼랜드: 연산 대상(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직접 값 등)
⑤ 오퍼랜드를 어디서 가져올지는 주소 지정 방식으로 결정합니다.
• 즉시 주소 지정: 명령어에 직접 값 포함 예 MOV R1, #5(R1에 5 저장)
• 레지스터 주소 지정: 레지스터의 값 사용 예 ADD R1, R2(R1 + R2)
• 직접 주소 지정: 메모리 주소에 저장된 값 사용 예 MOV R1, 1000(메모리의 1000번지에
저장한 값을 R1에 저장)
•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레지스터가 가리키는 주소의 값 사용 예 MOV R1, [R2](R2가
가리키는 주소의 값을 R1에 저장)
• 인덱스 주소 지정: 기본 주소 + 오프셋 값 사용 예 MOV R1, 1000[R2](주소 1000 + R2
의 값에서 데이터 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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