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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명령어

                        ① 명령어는 컴퓨터가 수행할 작업을 지정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지시문입니다.

                        ②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는 하드웨어와 직접 소통하는 저급 언어입니다.

                          •  기계어: 0과 1로 구성된 이진 코드로, CPU의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게 설계함

                          •   어셈블리어: 기계어를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만든 저급 언어로, 어셈블러를 사용해 기
                            계어로 변환함

                        ③ 고급 언어는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  컴파일 방식: 컴파일러가 소스 코드를 한 번에 기계어로 변환 후 실행

                          •  인터프리터 방식: 인터프리터가 소스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해 실행

                        ④ 명령어는 연산 코드와 오퍼랜드로 구성됩니다.

                          •  연산 코드: 수행할 연산을 지정 예 ADD, SUB, MOV

                          •  오퍼랜드: 연산 대상(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직접 값 등)
                        ⑤ 오퍼랜드를 어디서 가져올지는 주소 지정 방식으로 결정합니다.

                          •  즉시 주소 지정: 명령어에 직접 값 포함 예 MOV R1, #5(R1에 5 저장)

                          •  레지스터 주소 지정: 레지스터의 값 사용 예 ADD R1, R2(R1 + R2)

                          •   직접 주소 지정: 메모리 주소에 저장된 값 사용  예 MOV R1, 1000(메모리의 1000번지에

                            저장한 값을 R1에 저장)
                          •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레지스터가 가리키는 주소의 값 사용  예 MOV R1, [R2](R2가

                            가리키는 주소의 값을 R1에 저장)

                          •   인덱스 주소 지정: 기본 주소 + 오프셋 값 사용  예 MOV R1, 1000[R2](주소 1000 + R2
                            의 값에서 데이터 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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