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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호한 인물이라 하겠다. 아리스티포스는 쇼핑에 필요한 돈
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철학을 가르치고 수업료를 받
았는데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이라는 개념을 가장 먼
저 주장했던 소크라테스나 플라톤은 이 방식을 혐오했다. 에
피쿠로스도 이를 용인하진 않았을 것이다. 자신이 가르친 대
로라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무언가를 절대적으로 얻으
려 애쓰는 것 자체가 불안하지 않은 삶을 누리지 못하게 할
게 뻔하기 때문이다. 에피쿠로스가 말하는 유일하게 행복한
삶은 바로 ‘불안하지 않은 삶’이었다.
20대 후반 그리스 이드라섬에 살면서 나는 아리스티포스
식의 무차별 쾌락주의가 불러올 수 있는 또 다른 불안을 목
격했다. 당시 그곳에 살던 하비브라는 외국인과 종종 어울렸
는데, 파리에서 성장기를 보낸 부유한 이란인 하비브는 흔히
말하는 ‘금수저’였으나 하도 망나니짓을 하고 다녀 부자 아
버지가 돈을 좀 쥐여주고 멀리 쫓아버린 내놓은 자식이었다.
하비브는 시간도 돈도 넘쳐났다. 게다가 얼굴도 잘생겨서 원
하는 거의 모든 것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일반적인 행동규
범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한마디로 아리스티포스가 말
하는 완벽한 삶의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하비브는 너무나 다양한 선택지에 항상 짓눌려 있
었다. 카트리나와 보내는 밤이 더 끝내줄지도 모르는데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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