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P. 7
프롤로그
살아남는 메타버스 vs.
사라지는 메타버스
미국의 정보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가트너 Gartner의 하이프 사이클 1
에 따르면, 대체로 새로운 패러다임은 큰 사건과 함께 다양한 매체
를 통해 촉발된다. 그리고 기대감의 정점을 찍고 환멸의 계곡을 지
나 안정기로 접어든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인터넷 등이 처음 나왔
을 때도 비슷한 사이클을 그렸다. 스마트폰의 대표 주자인 아이폰
이 처음 발매됐을 때 소수의 열광자를 제외하고 대부분 사람은 실
패를 전망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아이폰은 애플리케이션
1 hype cycle, 기술의 성숙도를 표현하는 시각적 도구로, 5단계로 이루어진 각 단계는 기술의 성
장주기에 대응된다.
06 메타버스 비즈니스 승자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