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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있는지 최신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3부에서는 메타버스의 생

              태계를 조망하고, 실제로 메타버스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서

              술했다. 또한 가상 오피스, 패션 서비스 메타버스를 만드는 과정을
              담았다. 가상 오피스를 만들기 위해 아바타는 어떻게 만들고, 사무

              실은 어떤 형태로 꾸미며, 채팅 요소와 자유도 등을 어떻게 설정하

              는지 등 메타버스 만드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주므로 실제 메타버
              스를 만들기 전에 ‘시뮬레이션’, 즉 간접 경험을 제대로 할 수 있다.

              실제가 아닌 가정이지만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면서 서비

              스 구축의 각 단계를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

              이다.

                또한 부록에는 현장에서 메타버스를 구축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열 가지 질문과 그 답을 수록했다. 아바타·세계관 등 구성 요소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비용은 어느 정도로 책정해야 하는지, 어

              떤 방향을 잡고 기획을 시작해야 하는지 등 직접 메타버스를 만들
              어야 하는 입장에서 궁금할 법한 질문이다.

                파트별로 흐름을 잘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

              다. 또한 메타버스를 직접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무엇부터 시

              작해야 하는지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고, 개발자·마케터 등과의





              2   avatar, 인터넷 채팅이나 게임 등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역할을 대신하는 존재로 내세우는 애니
                메이션 캐릭터



              10                                     메타버스 비즈니스 승자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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