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 -
P. 39
니다. 국어를 가르치진 않았지만 특목고 대비반 아이들은 독서 이력을
관리하는 등 우리말과 관련된 프로그램도 운영했습니다.
저는 반 레벨을 결정하는 데 다양한 테스트를 보고 상담을 했습니
다. 대표적인 테스트는 두 가지인데, 그중 하나는 독해 추론 테스트입
니다. 영어단어카드 없이 영어 지문을 읽고 해석을 쓰고 문제를 풉니
다. 글에 쓰인 영어단어의 의미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학생이 알고 있
는 영어단어를 바탕으로 글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추론 능력
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 추론 능력은 우리말 독서로 키워지고 완
성됩니다.
두 번째는 독해 능력 테스트입니다. 영어단어카드를 주고 독해 추론
테스트를 보았던 똑같은 지문을 다시 해석하고 문제를 풉니다. 이전
테스트의 결과와 비교해 독해 능력과 지문 이해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
다. 그밖에도 영어단어, 우리말 능력, 라이팅과 스피킹 실력 등을 테스
트하고 상담을 통해 학생의 꿈과 독서량, 영어 학습 이력 등에 대해 알
아봅니다.
이 테스트들의 결과를 분석하면 영어 실력과 우리말 능력을 알게 됩
니다. 예를 들면 학생이 독해 추론 테스트는 잘 보지 못했지만, 영어단
어카드의 도움으로 해석을 잘한다면 독해 능력은 좋다고 판단합니다.
독해 추론 테스트와 우리말 테스트는 꽤 잘 봤지만 영어단어 테스트 결
과가 좋지 않았다면 우리말 능력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사실 우리말 테스트와 학생의 독서량만으로 우리말 능력을 짐작할
수 있지만, 스피킹 테스트에서의 토론과 라이팅 테스트에서의 에세이
45
2021. 11. 30. 오후 6:52
영어공부잘하는아이-파트1(20-83).indd 45
영어공부잘하는아이-파트1(20-83).indd 45 2021. 11. 30. 오후 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