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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다. 국어를 가르치진 않았지만 특목고 대비반 아이들은 독서 이력을

                       관리하는 등 우리말과 관련된 프로그램도 운영했습니다.

                         저는 반 레벨을 결정하는 데 다양한 테스트를 보고 상담을 했습니
                       다. 대표적인 테스트는 두 가지인데, 그중 하나는 독해 추론 테스트입

                       니다. 영어단어카드 없이 영어 지문을 읽고 해석을 쓰고 문제를 풉니

                       다. 글에 쓰인 영어단어의 의미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학생이 알고 있
                       는 영어단어를 바탕으로 글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추론 능력

                       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 추론 능력은 우리말 독서로 키워지고 완

                       성됩니다.

                         두 번째는 독해 능력 테스트입니다. 영어단어카드를 주고 독해 추론

                       테스트를 보았던 똑같은 지문을 다시 해석하고 문제를 풉니다. 이전
                       테스트의 결과와 비교해 독해 능력과 지문 이해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

                       다. 그밖에도 영어단어, 우리말 능력, 라이팅과 스피킹 실력 등을 테스

                       트하고 상담을 통해 학생의 꿈과 독서량, 영어 학습 이력 등에 대해 알
                       아봅니다.

                         이 테스트들의 결과를 분석하면 영어 실력과 우리말 능력을 알게 됩

                       니다. 예를 들면 학생이 독해 추론 테스트는 잘 보지 못했지만, 영어단

                       어카드의 도움으로 해석을 잘한다면 독해 능력은 좋다고 판단합니다.

                       독해 추론 테스트와 우리말 테스트는 꽤 잘 봤지만 영어단어 테스트 결
                       과가 좋지 않았다면 우리말 능력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사실 우리말 테스트와 학생의 독서량만으로 우리말 능력을 짐작할

                       수 있지만, 스피킹 테스트에서의 토론과 라이팅 테스트에서의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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