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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는 경이로운 점수를 받은 그는 여러 명이 머리를 맞대도 풀지 못하

                       는 문제를 혼자서 풀고, 평균 40~50점대 시험에서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을 정도로 대학 공부를 아주 잘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원하던 교수
                       가 되었습니다. 그의 영어 실력은, 영어로 논문을 쓰고 강의와 질의응답

                       을 하는 등 자신의 분야에서 영어를 불편함 없이 사용할 정도입니다.

                         그는 사실 초·중·고 시절에 1등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 사람이
                       뒤늦게 머리가 트여서 대학 공부를 아주 성공적으로 마치고, 꿈을 이뤄

                       자신의 분야에서 거리낌 없이 영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 비법은 역시

                       우리말 독서였습니다. 어렸을 때는 백과사전이 너덜너덜해질 정도로

                       읽었고, 좀 커서는 지식책, 이야기책 등 여러 분야의 책을 편식 없이 골

                       고루 읽었다고 하니 우리말 독서가 평범한 사람에게도 아주 큰 힘을 준
                       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학습 측면에서 독서의 효과

                       사례에서 봤듯, 타고난 천재에게도 평범한 사람에게도 우리말 독서는

                       영어 실력의 비법뿐 아니라 평생 공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비법입

                       니다. 학습 측면에서 독서의 영향력은 여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지식들을 크고 넓게 연결해 머릿속에 큰 생각그물을 만듭니다.
                         둘째, 지식 간의 연결고리가 많아 지식 보유력이 좋아지고, 지식 유

                       지의 힘도 커집니다. 그래서 예전에 읽은 내용을 잘 기억해요. 즉 지식

                       을 머릿속에 유지시키는 지식 갈고리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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