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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워크
Google Workspace
이 책을 펼치는 분이라면 Google 드라이브, Google 문서 도구 등 다양한 Google 앱을 개인 계정으로 사용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Google Workspace
는 다양한 Google 앱을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통합 스마트워크 도구로 조직에서 동료와 협력하기에 최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보통 ‘클라우드’라고 하면 ‘클라우드 스토리지(저장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양한 파일들을 서버에
보관해 두고, 각종 기기를 통해서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
스로는 Google 드라이브, OneDrive, 네이버 MYBOX, Dropbox가 있습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클라우드 개념이 고도화되었습니다. 파일만 서버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앱
도 클라우드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을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문서 작업은 기본이고 디자인, 데이터 관리, 자동화 서비스 등 모든
작업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합니다. 인터넷만 접속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운영 체제나 어
떤 기기에서든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라는 개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미 우리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우리는 이메일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메일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다
음, 네이버, Gmail 등의 이메일 서비스에 접속해서 내용을 쓰고 발송합니다. 내 이메일 내용뿐만 아니
라 발송 서비스까지 인터넷에 모두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Workspace에서 제공하는 앱은 단 하나의 버전만 있습니다. 수시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지
만, 버전 구분이 없습니다. Google 문서 도구로 만든 어떤 문서든 하위 호환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전
혀 없습니다. Google Workspace를 사용하다 보면 앱이 수시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
는데, 이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앱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방식입니다.
Google Workspace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Chrome 웹 브라우저를 써야 합니다. Google이
꿈꾸는 클라우드 개념은 Chrome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떤 운영 체제나 기기에 관계없이 Google의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도 되지만, 오프라인 액세스와 알
림, 음성 입력 등 Google Workspace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hrome 웹 브라우저가 필
수입니다.
Chapter 1 Google Workspace의 이해 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