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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스마트워크의 시작은 클라우드 컴퓨팅
G Suite 설정을 마무리하면 가장 먼저 관리 콘솔을 만나게 됩니다. 지금은 생소하지만 G Suite 관리자라면 익숙해져야 하는 화면과 아이콘입니다. 그럼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접속할 수 있는 관리 콘솔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클라우드’라고 하면 ‘클라우드 스토리지(저장 공간)’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파일들을 서버에 보관
해 두고, 각종 기기를 통해서 원하는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로
는 Google 드라이브, OneDrive, 네이버 클라우드, Dropbox가 있습니다.
CHAPTER 1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클라우드’의 개념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뜻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습니
다. 파일만 서버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앱 조차도 클라우드에 업로드하여 사용합니다. 앱을 컴퓨터
Google
에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한 것입니다. 문서 작업은
기본이고 디자인, 데이터 관리, 자동화 서비스 등 모든 작업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실행합니다. 인
터넷에 접속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운영체제, 어떤 기기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rkspace의
‘클라우드’라는 개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미 우리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한 예
로 우리가 오랫동안 클라우드 방식으로 사용했던 이메일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네이버, Gmail 등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메일을 쓰고 발송하는데 여기에서는 이메일 내용뿐만 아니
이해
라 발송 서비스까지 인터넷에 모두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은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을 G Suite 서비스에 적극 적용하고 있습니다.
G Suite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Chrome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는 Chrome이 G
Suite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Google이 꿈꾸는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은 Chrome 브라
Google Workspace는 Google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우저만 있으면 어느 기기, 어느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Google의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입
협업을 위한 스마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전 세계 600만의 기업과 학교, 비영
리단체에서 사용하는 Google Workspace는 G Suite라고 불렸던 서비스가
니다.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도 되지만 오프라인 액세스와 알림, 음성 입력 등 모든 기능을 사용하
2020년 10월부터 Google Workspace로 명칭이 변경된 것입니다.
기 위해서는 Chrome 웹 브라우저가 필수입니다.
Google 앱은 단 하나의 버전만 있습니다. 수시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지만 여기에 버전 구분은 따로
없습니다. Google 문서 도구로 만든 어떤 문서든 하위 버전과 호환성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
고, 업그레이드를 위해 따로 시간을 내서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느 날 접속하면 이미 적용되어 있
기 때문에 수시로 업그레이드되는 G Suit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으로
앱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제 버전별로 호환성 문제가 전혀 없는 G Suite 앱을 경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