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려는 용기. 이 두 가지는 데이터 자체만큼이나 중요했다. 그리고 그 결

               과는 넷플릭스의 놀라운 변신이었다. 배급사에 지나지 않던 넷플릭스
               는 데이터 과학자들과 제작자들이 함께 멋진 영상물을 만드는 새로운

               유형의 제작사로 거듭났다. 넷플릭스의 변신을 두고 수석 콘텐츠 담

               당자 테드 새런도스 Ted Sarandos는 잡지 《GQ》와 가진 인터뷰에서 다음
               과 같이 말했다. “목표는 HBOHome Box Office가 우리처럼 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우리가 HBO처럼 되는 것이다.”           2
                 오늘날 AI를 이용한 개인화 작업을 넷플릭스보다 더 잘하는 조직

               은 거의 없다. 그리고 이제 넷플릭스가 개척한 접근법이 온라인 경제

               를 지배하고 있다. 여러분의 디지털 자료는 개인별 맞춤 서비스에 이
               용되어 스포티파이에서는 음악을,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을, 《뉴욕타

               임스The New York Times》에서는 뉴스 기사를,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를, 구

               글에서는 광고를, 링크드인 LinkedIn에서는 일자리를 추천해준다. 의사
               들조차 여러분의 유전자에 맞춘 암 치료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제껏 여러분의 디지털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알고리즘은 검색이

               었다. 즉 대다수가 이용하는 구글 검색 말이다. 하지만 미래의 핵심 알
               고리즘은 검색이 아니라 추천이다. 검색은 좁고 제한적이다. 여러분

               은 무엇을 검색해야 할지 미리 알고 있어야 하며, 여러분의 지식과 경
               험이 받쳐주는 만큼만 검색할 수 있다. 한편 추천은 풍부하고 제한이

               없다. 수십억 명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또

               추천 엔진은 도플갱어와 같아서, 언젠가는 여러분이 원하는 바를 여
               러분보다 더 잘 알 수 있게 될지 모른다. 가령 알렉사에게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일주일짜리 여행을 예약해줘.”라고 말하면 내가 완벽하






               22|수학의쓸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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