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
P. 9
그림 1-5 두 블록 사이에 회색 그림자가 생기면 마우스 왼쪽 버튼을 놓아서 두 블록 조립
3 마우스 왼쪽 버튼을 놓으면 그림 1-6과 같이 원래 있던 블록에 새로운 블록이 붙습
니다.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고양이를 오른쪽으로 10만큼 움직인다
그림 1-6 두 블록을 조립해 고양이를 10만큼 움직이는 프로그램 완성
이제 프로그램을 잘 만들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무대 위에 있는 시작하기 를 클릭하
면 고양이가 오른쪽으로 약간 움직일 것입니다. 시작하기 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란색 동작 블록은 스프라이트가 해야 할 일을 스크래치에 전달합니다. 즉, 10만큼
움직이라는 의미죠.
잠 깐 만 요
고양이가 움직이지 않아요
시작하기 를 클릭해도 고양이가 움직이지 않나요? 두 블록이 제대로 조립되지 않으면 프로그램은 동작
하지 않습니다.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이 스크립트 영역에 있어도 클릭했을 때 블록과 붙어 있지 않다면, 다
시 올바르게 조립해 봅시다. 회색 그림자가 생길 때까지 가까이 드래그해야 합니다. 이제 마우스 왼쪽 버튼
을 놓으면 두 블록이 잘 조립될 것입니다.
이제 시작하기 를 클릭할 때마다 고양이가 10만큼 움직입니다.
20 모두의 스크래치 게임 제작
스크래치_06.indd 20 2019-08-19 오전 9:5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