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
P. 19

산자가 되는 것을 가능케 만들어 콘텐츠 창작과 생산을 민주화, 대중화, 개

                  방화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중요한 특징들은 다음과 같이 간추릴 수 있습
                  니다.



                    •   기존 사회적 관계 중심 : SNS에서는 전혀 모르던 사람들과 만나서 친해질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사용자 본인이 맺고 있던 사회적 관계들을 중심으로 합니다.
                    •   사용자 프로필 등록 :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또는 핀터레스트 같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이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사용자 개인들은 자신을 드러내는 프로필을 게재해야 합니

                      다.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전혀 드러내지 않는 사용자가 정보의 중심이 되는 허브(hub)

                      역할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연결된 사용자 목록 보유 : 자신들과 연결된 사용자들의 목록이 존재합니다. 연결되는
                      범위를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제한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형성과 확산성 : SNS들은 서로 연동되어 있으며 사용자 목록을 통해 횡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유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며, 콘텐츠와 이야기들
                      은 급속하게 확산될 수 있습니다.
                    •   쌍방향 대화 지향 : 매스미디어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소셜 미디어는 콘

                      텐츠 제작자와 수용자 간 또는 제작자들 간이나 수용자들 간의 쌍방향 대화와 커뮤니

                      케이션을 지향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개방, 공유, 참여가 가능한 민주화 미디어입니다.
                    •   연결과 커뮤니티 형성 : 온라인에서 사진, 취미, 드라마, 정치적 이슈 등 동일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이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모이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다양한 형태
                    소셜 미디어는 처음에 블로그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나 트위터와 페이




               246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