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P. 18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여, 이를 통해 개개인의 삶과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야

                       기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냅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의 발달은 호
                       모나랜스들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듣고, 읽고, 보는 행위가 시공간에 얽
                       매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디지털과 인터넷 혁명에서부터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로 이어지는 기

                       술 혁명의 과정은 사람들의 소통을 시간과 공간으로부터 해방시키고, 그들
                       의 관계 형성과 상호작용에 큰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독백이 대화가 된다

                         많은 사람들이 SNS와 소셜 미디어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둘은 의미가 다릅니다. SNS는 사회적 연결망 서

                       비스(Social network service)와 사회적 연결망 사이트(Social network site)를 줄인

                       말입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단순한 네트워크 연결이 아닌 자신의
                       글, 이미지, 영상 같은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미디어와 현상

                       을 가리킵니다. 그런 의미에서 소셜 미디어를 관심사와 활동을 공유하는 사

                       람들 간의 관계 맺기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또는 플랫폼 사
                       이트라고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과 같은 전통 미디어가 일대다(One to many)의

                       수직적 관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소셜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다양한 이용자들에 의해 생성되고 공유되는 다대다(Many to many)
                       의 얽히고설킨 관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방송 미디어의 일방
                       적 독백을 대화로 바꾸고, 사용자들이 콘텐츠 소비자임과 동시에 콘텐츠 생




                                                                                   245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