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P. 21

상품권을 사서 선물했다면? 현금주의에서는 역시 상품권 구입으로 현금

                        을 지출한 때 비용으로 인식한다. 발생주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인식한다.



                          ❶ 상품권 구입 시 : 돈만 먼저 냈을 뿐 아직 비용이 아님

                          ❷   상품권을 선물로 증여 시 : 증여 목적에 따라 증여 시점에 접대비 또는 기부금이라
                            는 비용 발생




                          지금까지는 주로 구입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비용으로 인식하는지 여
                        부를 보았다. 그런데, 판매자 입장에서도 개념은 동일하다. 발생주의에

                        서는 돈을 받은 때가 아니라 실제로 거래가 발생하였을 때 수익으로 인

                        식해야 한다. 가령, 헬스클럽에서 1년 회원권을 팔았다면 향후 1년 동안
                        그 회원이 자유롭게 헬스클럽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돈을 받

                        았다고 해서 수익을 얻기 위한 활동이 모두 끝난 것이 아니다. 그러니 돈

                        을 받은 시점이 아니라 1년에 걸쳐 수익을 나눠 인식하게 된다.





                                회계의 모든 어려움은 발생주의에서 비롯한다




                          발생기준이라는 원칙 때문에 수익과 비용의 발생/이연, 수익과 비용
                        의 기간 배분(감가상각 등) 같은 어렵기 그지없는 개념들(차차 알아볼 기회가

                        있을 것이다)이 파생되었다. 발생기준 때문에 회계가 어려워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도 뭐 어쩌겠는가. 어쨌든 현행 회계에서는 발생주

                        의가 기본이다.







                                                                 PART 2. 회계에 관한 몇 가지 약속들  43
   16   17   18   19   20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