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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어로 된 학습어휘들도 많습니다. 위에서 예로 든 단어들을 살펴보세요. 모두 다 한자어입니다.
                       이제 막 한글 단어, 한글 글쓰기에 눈을 뜬 학생들에게 한자어로 된 학습어휘는 친숙하지 못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 때와 비교하면,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만큼 학습해야 하는 어휘의 양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3~4학년 시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입니다. 아이들이

                       “선생님, ○○이 무슨 말이에요?”라고 묻는 이유, 이제 아시겠죠?









                       초등학교 3~4학년은 학습의 결정적 시기




                       초등학교 3~4학년 시기에 학습어휘를 제대로 익혀 두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일이 생깁니다.



                         -  초등학교 5~6학년이 되어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 어떤 내용인지 제대로 이해하

                            지 못합니다.
                         -  혼자서 공부하기 위해 교과서를 반복해서 읽어도 정작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별 핵심 어휘들은 이전 학년, 다음 학년과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습니

                       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3~4학년에서 배우는 ‘희소성’, ‘생산’, ‘소비’, ‘시장’과 같은 어휘들은 5~6학
                       년에서 배우게 될 ‘가계’, ‘기업’, ‘합리적 선택’, ‘자유경쟁’과 같은 어휘들과 이어져 있습니다. 5~6학

                       년에서는 3~4학년에서 언급되었던 학습어휘들을 다시 다루진 않습니다. 이미 알고 있을 거라고 가

                       정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3~4학년에서 꼭 배워야 하는 어휘를 제대로 익히지 못하면 5~6학년에서
                       배우는 어휘를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5~6학년 학생들의 부모님들과 상담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하소연을 들을 때가 많습니다.

                         “대건이는 수업 시간에 열심히 참여하는 거 같은데, 머릿속에 담고 있는 건 별로 없어요.”

                         “교과서도 자주 읽고, 학습지도 풀게 하는데 중요한 핵심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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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1.indb   13
     책1.indb   13                                                                                                   2022-11-22   오후 6: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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