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P. 21

를 지지하는지에 관한 단서를 줄 수 있음을 발견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후보의 이름이 등장하는
                    순서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사람들이 두 후보의 이름을 포함한 검

                    색어를 입력할 때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앞에 두는 경향이 유의미

                    하게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앞선 세 번의 선거에서 검색어에 더 많이 먼저 등장한 후보가 더

                    많은 표를 획득했다. 더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검색 순서가 특정 주
                    가 어느 후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움직일지를 예견한다는 점이다.

                       후보자를 검색하는 순서에는 여론조사가 놓칠 수 있는 정보도
                    담겨 있는 듯하다. 오바마와 공화당의 밋 롬니Mitt Romney가 대결한

                    2012년 선거에서 뛰어난 통계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인 네이트 실버

                    Nate Silver는 50개 주의 선거 결과를 모두 정확하게 예측했다. 그렇지
                    만 우리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검색을 할 때 롬니를 오바마보다 가

                    장 자주 앞세웠던 주에서는 롬니가 실버의 예측보다 더 좋은 성과를
                    올렸다. 오바마를 롬니보다 앞세운 경우가 가장 많았던 주에서는 오

                    바마가 롬니를 실버의 예상보다 큰 격차로 따돌렸다.
                       이 지표가 여론조사가 놓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이유는 유권자

                    들이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여론조사 요원에게 자신의 진짜

                    선호를 드러내지 않기 때문이다. 아직 투표할 후보를 결정하지 않았
                    다고 말했지만 지속적으로 ‘롬니 오바마 여론조사’ ‘롬니 오바마 토

                    론’  ‘롬니 오바마 선거’를 검색하고 있던 사람들은 내내 롬니에게
                    투표할 작정이었던 것이다.






                                                        서론: 빅데이터 혁명의 개요   2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