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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미래 기업의 모습






            미래의 기업에서는 데이터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데이터를 바탕

            으로 한 의사결정이 더욱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클라우드 플랫

            폼 인프라와 분석 기술은 오픈소스의 형태로 점점 저렴하게 배포
            돼 무료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데이터는 그렇지 않습니다. 데이
            터를 수집하려면 장비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고객 데이터

            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를 수

            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미래 기업의 경쟁력은 각 기업이 얼마나
            많은 *양질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전송 속도의 획기적인 증가로 스마트폰뿐 아니라 다

            양한 장치의 센서를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전송받는 양 또
            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이런 데이터를 저장, 처리하
            고 분석하는 기술 역시 활성화되고,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클라우

            드 컴퓨팅 등의 기술이 확산돼 전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전문가의 조언     양질의 데이터
               양질의 데이터는 ‘해결하려는 문제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은
               컴퓨터가 데이터의 분포와 패턴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양질의 데이터가 많을
               수록 성능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의 농도를 예측하기 위해 지하철 플랫폼이나 역 입구 등에서 미세먼지를
               측정해 수집한 데이터는 양질의 데이터이지만, 지상 20m 상공에서 측정한 데이터는 양질의 데이터가 아닙니다. 지상
               20m 상공에서 측정한 미세먼지의 농도는 실제로 예측하고자 하는 지상의 미세먼지 농도 분포와 다르기 때문이죠. 결
               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합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지 않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새로운 가치를 만들
               어 낼 수도 없습니다. 양질의 데이터와 반대 개념인 ‘더티 데이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24쪽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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