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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게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자신과 정치적 성향

                      이 정반대인 사람에게 그런 행동의 정확한 한계선을 결정하라
                      고 믿고 맡길 수 있겠는가?

                   3.   디지털 시대 기술이 레니 리펜슈탈Leni Riefenstahl(나치 선전 활동

                      에 관여한 것으로 유명한 독일의 여성 영화감독: 옮긴이)과 라디오
                      같은 다른 선동 기술보다 더 효과적인가? 정확한 데이터를 바

                      탕으로 한 매우 구체적인 디지털 광고는 얼마나 영향을 끼칠
                      까? 만약 광고가 사람들의 마음을 전혀 바꾸지 못하고 사람들

                      이 원래 지닌 소신대로 투표할 가능성이 더 크다면(이번에도 광

                      고를 소비하는 사람은 미국인이라고 가정한다), 이는 민주주의
                      에 좋은 일일까 나쁜 일일까?

                   4.   그러면 이제 정확히 뭘 해야 할까? 알고리즘이 분명 러시아 페

                      이스북 사태를 조장하긴 했다. 하지만 기존 정치 문화와 광고
                      관련 법률, 특히 유료 정치 광고 또한 그런 역할을 한 것은 마찬

                      가지다. 이런 종류의 사건이 재발하지 못하게 하려면 법적으로

                      어떤 대책을 마련해야 할까? 이 문제로 정치권에 경고를 날릴
                      뿐만 아니라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도 금지해야 할까?



                   이런 질문들의 답을 알진 못하지만, 두 가지 고려할 점이 있다

                 는 것은 분명하다.

                   첫째, 사회는 인간의 통제에서 벗어난 기계 지능의 활약을 우
                 려하지만 그럼에도 이 분야의 미래는 밝다. 그러니 추천 시스템

                 을 책임감 있게 사용할 문화적이고 법적인 감독 체계를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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