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P. 20

2025년 8월 시행



                  35섹션 2필드                                         전문가의 조언 | 배치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번입니다.

                 9.  다음 중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               • ②번은 반입 전략, ③번은 교체 전략, ④번은 예상 반입 전략에 대한 설명입
                   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하는 테스트는?                          니다.
                   ① 시스템 테스트          ② 베타 테스트
                   ③ 단위 테스트           ④ 통합 테스트
                   전문가의 조언 |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

                   춰 하는 테스트는 단위 테스트(Unit Test)입니다.
                                                                  9섹션 4필드
                   •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해당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되는가를 점검하는 테스트                         12. UNIX 시스템에서 파일의 권한 모드 설정에 관한 명령어는?
                   • 베타 테스트(Beta Test) :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  ① chmod         ② chown
                    하는 테스트 기법으로, 필드 테스팅(Field Testing)이라고도 불림
                                                                   ③ fork             ④ finger
                   •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
                    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를 의미함                  전문가의 조언 | 파일의 권한 모드 설정에 관한 명령어는 chmod입니다.

                                                                   •cp : 파일을 복사함
                                                                   •cat :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함
                                                                   •Is : 현재 디렉터리 내의 파일 목록을 확인함
                  30섹션 3필드
                 10. 다음에 부합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옳은 것은?

                     • 하나의 클래스에 대해 생성된 객체 수를 제어하는 생성 패턴
                      이다.
                     • 하나의 클래스 인스턴스만 원하며, 모든 클라이언트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공유하기 위한 패턴이다.                         26섹션 2필드
                                                                 13. 아키텍처 설계에서 뷰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Bridge 패턴        ② State 패턴
                                                                   ① 물리적 뷰            ② 논리적 뷰
                   ③ Singleton 패턴     ④ Prototype 패턴
                                                                   ③ 프로세스 뷰           ④ 배포 뷰
                   전문가의 조언 | 문제의 지문으로 제시된 내용은 싱글톤(Singleton)의 특징입니다.


                   • 브리지(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전문가의 조언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뷰에는 유스케이스 뷰, 논리적 뷰, 구현 뷰,
                                                                   배포 뷰, 프로세스 뷰가 있습니다.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 상태(State)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
                    하는 패턴
                   •프로토타입(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5섹션 1필드                                         28섹션 2필드
                 11. 다음 중 배치(Placement)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객체지향 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때
                   ①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이다.                               ① Instance         ② Method
                   ②  주기억장치에 넣을 다음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조기                 ③ Message          ④ Class
                     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언제 가져올 것인가를 결정하
                                                                   전문가의 조언 | 객체지향 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때 객체

                     는 전략이다.                                       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메소드(Method)입니다.
                   ③  새로 주기억장치에 배치되어야 할 프로그램이 적재될 장                •Instance :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함
                     소를 마련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제거할                 • Message : 객체들 간에 상호작용을 하는데 사용되는 수단으로 객체의 메소
                     지 결정하는 전략이다.                                   드(동작, 연산)를 일으키는 외부의 요구 사항
                   ④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의해 참조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 Class : 공통된 속성과 연산(행위)을 갖는 객체의 집합으로, 객체의 일반적인
                     를 미리 예상하여 적재하는 전략이다.                           타입(Type)을 의미함

                                                         정답 : 1.②  2.④  3.①  4.③  5.②  6.②  7.③  8.①  9.③  10.③  11.①  12.①  13.①  14.②   5





                                                                                                      2025. 9. 15.   오후 4:34
          별책1_2026기본서필기_정보산업기사_기출1-3회(01~38)_ej2.indd   5                     2025. 9. 15.   오후 4:34
          별책1_2026기본서필기_정보산업기사_기출1-3회(01~38)_ej2.indd   5
   15   16   17   18   19   20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