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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7 서로 다른 임의의 시간 동안 기다렸다가 다시 전송


                       컴퓨터 A                   컴퓨터 B                  컴퓨터 C
                               조금(임의의 시간 1)              조금(임의의 시간 2)
                                 기다렸다가                      기다렸다가
                                 다시 보내자.                   다시 보내자.






                                                허브


                     허브를 이용하던 초기 네트워크에서는 케이블에 여러 장치가 연결됐기 때문에 CSMA/CD 기
                     술을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데이터를 그나마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콜리전

                     도메인을 분리해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스위치가 보편화되면서 CSMA/CD의 중요성이
                     감소했습니다.



                       Note  무선 LAN에서 데이터 충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무선 LAN에서는 데이터 충돌을 탐지하는 대신 충돌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무선 LAN은 유선 LAN
                       과 달리 전송된 신호가 약해지거나 장애물에 의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충돌하는지 정확하게 탐
                       지하기 어렵습니다. 마치 넓은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소리를 지르면 누구의 목소리인지 구분하기 힘
                       든 것과 비슷합니다.
                       무선 LAN은 충돌을 탐지하는 CSMA/CD 대신 충돌을 회피하는 CSMA/CA를 활용합니다. CSMA/CA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의 약자로, 우리말로 ‘반송파 감지 다중 접속
                       및 충돌 회피’입니다. CSMA/CA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충돌을 회피합니다.

                         ❶  반송파 감지(Carrier Sense):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네트워크가 사용 중인지 확인합니다. 이미 다른
                           컴퓨터가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다면 잠시 기다립니다.
                         ❷  랜덤 백오프(Random Backoff): 네트워크가 비어 있더라도 바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고 임의의 시간
                           동안 기다렸다 전송합니다. 바로 전송하지 않는 이유는 다른 컴퓨터에서도 데이터를 전송해 충돌이 발
                           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의의 시간 동안 기다리는 이유는 모든 컴퓨터가 같은 시간 동안 기다렸다
                           가 동시에 전송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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