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002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NS)와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Service)는 인터넷 공간에서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보통 SNS로 지칭합
니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등 사람들과 소통하려는 욕구가 높아졌습니다. 그
영향으로 다양한 SNS 플랫폼이 등장했고 SNS가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SNS 플랫폼으로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
인 도구나 플랫폼을 말합니다. SNS를 포함하여 팟캐스트, 블로그, 메시지 보드
등 온라인 플랫폼과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SNS와 소셜 미디어가 혼
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소셜 미디어는 SNS를 포함하는 더 큰 개념입니다.
SNS는 온라인상에서 소통을 하고 관계를 맺게 해주는 ‘서비스 소비’에 초점을 맞
추는 반면, 소셜 미디어는 온라인상에서 ‘소통을 위한 플랫폼 이용’에 초점을 맞
추는 용어입니다. 우리나라는 SNS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지만, 영미권에서는
SNS보다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대해 표본조사를 한 결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앱
1)
상위권에는 SNS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잘파세대(Ztalpha) 가 가
장 많이 사용하는 앱에서도 SNS 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월간 사용
시간을 살펴보면, 트렌드에 민감한 잘파세대의 SNS 사용 시간이 매우 많은 것으
로 보아 SNS가 일상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의 합성어로, 1990년
대 중반 이후 태어난 세대를 통칭하는 말.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