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P. 3
츠’ 대회에 관한 것이 많아 공부에 적용할 수 없었다. 게다가 대체로
개인 경험을 근거로 한 내용이 많아 보편적으로 적용하기에도 어려
운 점이 많았다.
교육학과 뇌과학 그리고 실제 경험에 근거한
공부하는 사람을 위한 암기법
그런 이유로 어느 경우에나 적용할 수 있는 암기법, 과학적이고 이
론적인 근거가 충분한 암기전략을 나름대로 분석하고 정리하기 시
작했다. 공부하는 사람이 ‘정말로’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암기법을
찾고 싶었던 것이다. 그래서 스스로 경험하고 효과를 봤던 내용들뿐
아니라, 암기와 관련된 다양한 책과 논문들을 읽고 체계적으로 정리
하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암기법은 교육학 이론 중 정보처리이론을 근
간으로 한다. 그리고 뇌의 작동원리에 대해서는 뇌과학 이론을 참고
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중고등학교 교재와 성인시험
교재들을 가능한 범위에서 모두 입수해, 유형화하고자 시도했다. 책
의 분량상 그 전부를 실을 수는 없었기에 대표적인 유형들을 추려
서 예시로 들었다. 또 예시 선정과정에서는 이 책의 바탕이 된 암기
법 강의를 들은 약 800명의 수강생들로부터 받은 사전 사후 피드백
도 참고했다. 그들의 피드백을 통해 수험생들이 공부하면서 암기에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