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바로 노동과 생산 (혹은 거래)입니다. 이론적으로 보면 자본주의에는 생산수

                   단을 가진 지배권자 계급과 생산수단이 없는 노동자 계급의 두 계급이 존재

                   합니다. 지배권자는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노동자는 노동력을 팔아 상
                   품을 소비합니다. 학교는 훌륭한 노동자를 길러내기 위한 곳입니다. 학교에

                   서는 아이들이 부지런히 성실하게 일하고, 조직에 순응하며, 회사에서 필요

                   한 인재가 되도록 가르칩니다. 아이들은 스펙을 쌓고 시험을 치르며 더 좋은
                   조건의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경쟁합니다. 경쟁에서 이겨 좋은 회사에 들어

                   간 뒤에는 노동자가 되어 아침부터 밤까지 해가 떠있는 시간 내내 지배권자,

                   즉 생산자 밑에서 일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아 소비를 합니다.

                    능력 있는 생산자는 이미 돈을 많이 가진 자산가가 되었습니다. 현대의 생
                   산자는 생산을 넘어서 거래를 합니다. 돈을 내고 부동산을 취득하지요. 인플

                   레이션으로 인해 돈의 가치가 하락할수록 부동산의 가치는 거꾸로 상승합니

                   다. 희소성이 높아질수록 부동산의 가치는 더 높아집니다. 서울 아파트의 가
                   격이 치솟는 이유는 대체할 집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귀할수록 비싼 법입

                   니다.



                    우리 부모가 노동자로 평생을 살았고, 우리도 노동자로 살아온 이상, 자녀

                   가 노동자로 살게 될 것은 예상 가능한 순서입니다. 노동자에서 단번에 자본

                   을 가진 생산자로 자리바꿈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생산수단을 개발하는 법을
                   배우고, 거래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다행히 현대사회에서는 얼마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노동자도 자본을

                   모아 거래를 통해 자산가가 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잘 가르친다면 아이들은






                   나도 배운 적이 없었다                                                      23






     천만원부동산투자_책.indb   23                                           2022. 6. 19.   오후 9:38
   18   19   20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