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P. 3
이 책은 초등학교 교과 과정 전반에 걸쳐 다루고 있는 8가지의 글의 종류(갈래글)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
공하고 있어요. 이 교재에 실린 내용대로 차근차근 따라 쓰다 보면 10문장에서 20문장까지 나만의 갈래글을 완성할 수 있
게 된답니다.
4일 차 공부한 날 월 일 순서대로 따라 써 보기 2
4주 차 4일
19 관찰기록문을 따라 써 봐요! 2
5단계 가운데 부분을 써요
☆ 관찰 대상에 대해 관찰한 내용들을 차례차례 설명해요.
그럼 지금부터 처음 부분, 가운데 부분, 끝 부분으로 나누어 직접 관찰기록문을 써 봐요. 어떤 글을 쓸지 글감을 마련하고, 주제와 제목, 그
지연이의 글
4단계 처음 부분을 써요
★ 관찰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우리 집 뭉치는 태어난 지 열 달 정도 되는 강아지이다.
☆ 관찰 대상과 그 대상을 관찰하게 된 이유를 나타내요. 리고 생각 지도까지 완성하였다면 본격적으로 글
☆ 어떻게 관찰할지 관찰 방법을 밝혀요. 무엇을 관찰할까 고민하다가 오늘은 뭉치가 놀이할 때 하는 행동을 관찰해 보기로 했다.
뭉치는 목줄을 하고 현관문을 나서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앞서 달려나갔다. 어찌나 여기저기를
지연이의 글 을 써볼 차례예요.갈래글의 유형에 따라 어떻게
뛰어다니는지 따라다니느라 힘이 들었다.
★ 무엇을 관찰했고, 관찰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는 우리 집 애완견 뭉치를 관찰해 보았다. 그 이유는 뭉치의 행동 특성과 습성을 알아보기 산책을 하면서 관찰한 뭉치의 행동은 이랬다. 먼저 집 앞 작은 공원으로 가는 길에 보이는 쓰
글을 써야 하는지 친구의 예시글과 선생님의 지
레기더미에 코를 킁킁댔다. 또 자동차 아래에 숨어 있던 고양이에게 살금살금 다가가 보다
위해서였다.
★ 관찰 방법은 무엇인가요? 가 고양이가 달아나자 아쉬운 듯 쳐다보았다. 또 맞은편에서 대형견 시베리안허스키가 다가오
뭉치와 여러 가지 놀이를 함께 하며 뭉치의 습성을 알아보았다.
자 “왕왕” 짖었는데, 시베리안허스키의 “컹컹”하고 짖는 소리에 놀라 도망을 치기도 했다. 도를 참고해 차근차근 따라 써 봐요.
집에 돌아온 다음에는 터그 놀이를 해주었다. 터그 놀이는 강아지가 물고 있는 장난감을 좌우
나의 글
★ 무엇을 관찰했고, 관찰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로 당기며 놀아주는 건데, 뭉치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이다. 20분 정도 터그 놀이까지 해주니
그제야 살짝 졸린 눈을 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방석 위에 올라가 앉아서 쉬었다.
★ 관찰 방법은 무엇인가요?
86 4장 관찰기록문 19 관찰기록문을 따라 써 봐요! 2 87
5일 차 공부한 날 월 일 스스로 갈래글 쓰기
5주 차 5일
25 도전! 스스로 독서감상문을 써요!
나의 글
제목
이제 앞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생각 지도를 만든 후, 나의 글을 써 보세요. 마지막 5일 차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
★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나의 생각 지도
책을 읽게 된 계기 처음 부분 으로 스스로 글감을 마련한 다음, 생각 지도를 구
★ 어떤 내용인가요?
처음 전체 내용 요약
부분
★ 기억에 남는 장면들은 무엇인가요? 성하고 약 10문장에서 20문장 내외의 글을 쓰는
기억에 남는 장면
1. 훈련을 해볼 거예요.
2. 가운데 부분 ★ 그 장면들에 대한 나의 느낌이나 생각은 무엇인가요?
가운데
부분 나의 느낌이나 생각
1.
2.
책에서 배운 점 ★ 책에서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끝 부분
끝 나의 결심 ★ 책을 읽고 결심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부분
110 5장 독서감상문 25 도전! 스스로 독서감상문을 써요! 111
별책
부록 공부한 날 월 일 공부한 날 월 일 훈련집 활용하기
1주 차 1일 일기에 대해 알아봐요! 1주 차 2일 일기에 필요한 기법을 익혀요!
01 02
1 본책을 참고하여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보세요. 1 아래 일기에서 사실 문장과 생각 문장에 해당하는 것을 골라 알맞은 칸에 번호를 쓰세요. 본책의 내용을 잘 습득했는지 점검하고 테스트해
일기는 동안 있었던 일들 중에서 가장 에 남는 일에 1 미술학원에 새로운 친구가 왔는데, 누군가하고 봤더니 우리 반의 가현이었다.
대해 자신의 을 솔직하게 담아 쓰는 글이에요. 2 학원에서 우리 반 친구를 만나니 나는 새삼 너무 반가웠다.
3 우리는 책상에 나란히 앉아서 그림을 그렸다. 볼 수 있는 훈련 교재예요. 하루 1쪽씩 본책의 학
4 “너 이거 알아?” 내가 만화 캐릭터를 그려서 보여주자 가현이가 고개를 끄덕였다.
5 가현이도 자기가 아는 만화 캐릭터를 그려서 나한테 보여줬다.
2 일기를 쓰는 방법으로 맞는 것에 , 틀린 것에 하세요.
6 오늘 가현이랑 친해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① 자신의 하루 일과를 빠짐없이 기록해야 해요. ( ) 7 앞으로 가현이랑 더 친해져서 같이 그림을 더 많이 그렸으면 좋겠다. 습을 끝낸 후 날짜에 맞춰 풀어보세요.
② 하루 중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해야 해요. ( )
③ 일기는 하루를 다 보낸 뒤 꼭 잠자기 전에 써야 해요. ( )
사실 문장 생각 문장
④ 일기를 쓰기 전에 날짜와 요일, 그리고 날씨를 기록해야 해요. ( )
1, 2,
3 다음 글이 일기의 어느 부분에 들어가면 좋을지 선을 그어 보세요.
2 하루 중 자신이 한 일, 본 일, 들은 일을 한 가지씩 적고, 그 일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써 보세요.
엄마는 동생을 울렸다며 나를 엄청 처음 부분
야단치셨다. 나는 너무 억울했다. ① 한 일 ② 본 일 ③ 들은 일
나는 화가 나서 동생의 머리를 때렸고, 가운데 부분
동생은 이내 울음을 터뜨렸다.
학교에서 집에 돌아와 보니 동생이 끝 부분
내가 아껴둔 과자를 다 먹어치웠다.
<느낌> <느낌> <느낌>
4 5
글의종류편_글의종류편_앞부속_최종ok_0323.indd 5 2022. 3. 23. 오후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