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 -
P. 2

●  이 책의 구성  ●













                    1일 차   일기에 대해 알아봐요!                    공부한 날        월     일   각 갈래글에 대한 정보 습득
                        1주 차 1일
                        01
                                              2  일기는 어떻게 써야 하나요?
                                              1 하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해 써요.
                                              막상 일기를 쓰려고 하면 일어난 일을 모두 써야 할 것 같기도 해요. 하지만 일기에는 되도록 그날
                                              있었던 일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 하나를 붙잡아 자세하게 쓰는 편이 좋아요.   1일 차에는 먼저 각 갈래글이 어떤 글인지 갈래
                        1  일기란 무엇일까요?
                                              ★ 다음 중 일기의 글감으로 삼기에 더 적합한 말을 한 친구에게   하세요.
                        일기란 ‘하루 중 겪은 일이나 생각 등을 적는 글’이에요.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 중에서 가장 기억
                        에 남는 일을 꾸미거나 부풀리지 않고 솔직하게 쓰는 글이지요.
                                               나는 아침 8시에 일어나    오늘은 강아지 ‘콩이’가   글의 정의와 어떤 방법으로 써야 하는지에 대해
                                               학교에 가서 수업을 받고,    우리 집에 처음 온 날이야.
                           일기는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해    방과 후 활동을 한 다음    엄마는 콩이를 우리 집 막내라고 하셨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담아 쓰는 글이에요.  집으로 돌아왔어.   나는 내 동생이 생겨서 정말 기뻐.
                                                                   알아야 할 정보들을 정리해 두었어요.
                        ★ 다음 중 일기에 대해 가장 잘 표현한 친구에게   하세요.  2 나만의 느낌, 생각이 중요해요.
                                              일기를 쓸 때는 겪은 일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생각했는지도 보태어 쓰도록 해요. 그래야 진짜 나
                                              의 일기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일기에는 하루 중    일기에는 일어나서    일기에 내가 겪은 일에 대한   ★ 아래 상황에서 나는 어떤 기분이 들었을지 <보기>에서 각각 2개씩 골라 쓰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잠들 때까지의 하루 일과를    생각이나 느낌을 쓸
                          쓰면 돼.  모두 적어야 해.  필요는 없어.
                                               보기  걱정스러웠다  즐거웠다  안타까웠다  억울했다  화가 났다  재미있었다
                           수빈   지연    민준
                                               엄마에게 꾸중을 들었어요.  좋아하는 영화를 보았어요.  친구가 달리다가 넘어졌어요.
                        이것만은   1. 하루를 돌아보고 그날 일어난 일에 대한 나의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해요.
                         꼭!  2. 일기를 꼭 잠자기 전에 쓸 필요는 없어요. 쓰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일기를 쓸 수 있어요.
                        14  1장 일기                          01 일기에 대해 알아봐요!  15
                    2일 차                                   공부한 날        월     일   각 갈래글에 대한 유용한 기법 소개
                        2주 차 2일
                        07  생활문에 필요한 기법을 익혀요!  ★ 왼쪽 페이지 예시글을 참고하여 색이 들어간 문장을 대화문으로 바꿔 빈칸에 써 보세요.
                                               초등학교 2학년 봄에 있었던 일이다. 학교에서 받아쓰기를 했는데 1개만 맞고 다 틀리고 말았
                        1  대화 되살리기             다. 친구들은 거의 다 맞았는데 나 혼자 엄청 틀린 거였다. 그래도 별로 신경 쓰지 않고 같은 아  2일 차에는 각 갈래글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
                        생활문을 쓸 때는 좀 더 생생하고 자세하게 쓰도록 해야 해요. 쓰려고 하는 일을 순서대로 떠올리  파트에 사는 친구와 함께 집으로 걸어오는데, 마침 엄마와 그 친구 엄마가 같이 벤치에 앉아 얘
                        면서, 어떤 말이 오갔는지를 큰따옴표를 넣어 써 주면 상황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답니다.  기하고 계신 모습이 보였다.
                                               친구가 먼저 엄마에게 달려가서 받아쓰기를 100점 맞았다고 자랑했다. 그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  는 글쓰기 기법들을 소개했어요. 알려주는 기법들
                        ★ 화살표 아래 글은 대화문을 사용하여 좀 더 생생하게 바꾼 예시글입니다. 위, 아래 글을 비교하며 살펴보세요.
                                               보시던 엄마도 나에게 몇 점 맞았냐고 물어보셨다. 나는 1개 맞고 다 틀렸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내 말을 들은 엄마는 친구 엄마와 마주 보더니 크게 웃으면서 잘했다고 하셨다. 그래도 다음에
                                               는 더 잘하자고 하시며 웃으셔서 나도 웃었다.
                        어제 저녁 엄마에게 크게 혼이 났다. 학원을 빼먹고 놀이터에서 놀았다고 말이다. 나는 엄마에  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면 좀 더 목적에 맞게 글을
                        게 수현이가 전학을 간다고 해서 친구들끼리 놀이터에서 잠깐 만났던 것뿐이라고 설명을 드렸다.
                        잘 가라는 인사를 하려고 만난 건데 얘기가 길어져서 학원 시간을 놓쳐버렸기 때문이다.
                        엄마는 그래도 학원을 빼먹으면 어떻게 하냐고 핀잔을 주셨다.
                        난 친구를 보내는 게 너무 아쉬운데 엄마는 내 마음을 모르신다.        쓸 수 있을 거예요.
                                               초등학교 2학년 봄에 있었던 일이다. 학교에서 받아쓰기를 했는데 1개만 맞고 다 틀리고 말았
                                               다. 친구들은 거의 다 맞았는데 나 혼자 엄청 틀린 거였다. 그래도 별로 신경 쓰지 않고 같은 아
                                               파트에 사는 친구와 함께 집으로 걸어오는데, 마침 엄마와 그 친구 엄마가 같이 벤치에 앉아 얘
                                               기하고 계신 모습이 보였다.
                        어제 저녁 엄마에게 크게 혼이 났다. 학원을 빼먹고 놀이터에서 놀았다고 말이다. 나는 “사실은   친구는 “   !”라며 엄마에게 자랑을 했다.
                        수현이가 전학을 간다고 해서 친구들끼리 놀이터에서 잠깐 만났던 것뿐이에요.” 라고 엄마에게 설명  그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시던 엄마가 나에게 물어보셨다.
                                               “        ?”
                        을 드렸다. 잘 가라는 인사를 하려고 만난 건데 얘기가 길어져서 학원 시간을 놓쳐버렸기 때문이
                                               나는 “      .”라고 솔직하게 말했다.
                        다.
                                               내 말을 들은 엄마는 친구 엄마와 마주 보더니 크게 웃으면서 잘했다고 하셨다. 그래도 다음에
                        엄마는 “그래도 학원을 빼먹으면 어떡하니?”라며 핀잔을 주셨다.
                        난 친구를 보내는 게 너무 아쉬운데 엄마는 내 마음을 모르신다.  는 더 잘하자고 하시며 웃으셔서 나도 웃었다.
                        38  2장 생활문                        07 생활문에 필요한 기법을 익혀요!  39
                    3일 차
                        3주 차 3일                            공부한 날        월     일   순서대로 따라 써 보기  1
                        13  기행문을 따라 써 봐요!  1
                                              2단계  제목을 정해요
                                              태호와 함께 자신이 쓰려고 하는 기행문의 제목을 떠올려 봐요.
                                                태호의 글
                        1단계  제목을 어떻게 정하는지 알아봐요                     3일 차에서는 각 갈래글의 주제와 제목, 그리고
                                               ★ 어디를 여행했나요?  경주
                        기행문의 제목을 붙일 때는 여행지의 이름이나 목적을 살려 쓰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 제주도를 다녀온 태호가 제목을 어떻게 정했는지 알아볼까요?   ★ 여행지에서 무엇을 경험했나요?  국립경주박물관, 석굴암, 불국사 등 방문
                          태호의 글                                    글감을 찾는 방법 등을 소개해요. 또한 하나의 완
                                               ★ 어떤 기준으로 제목을 정했나요?  여행지의 이름 이용
                              다녀온 곳
                                제주도
                                               ★ 제목은 무엇이 어울릴까요?  경주에 다녀와서  성된 글을 쓰기 전에 먼저 생각의 틀을 잡아볼 수
                          제주도를 다녀와서  제주도 걷기 여행  나의 글
                                                                   있도록 생각 지도를 구상해 봐요.
                                               ★ 어디를 여행했나요?
                          여행지의 이름으로 정했어.    여행의 목적을 살려서 정했어.
                                               ★ 여행지에서 무엇을 경험했나요?
                        ★ 최근에 자신이 여행했거나 다녀온 곳을 생각해 보고 제목을 정해 보세요.
                                               ★ 어떤 기준으로 제목을 정했나요?
                          나의 글
                              다녀온 곳
                                               ★ 제목은 무엇이 어울릴까요?
                                                       여행지만의 특징을 살려서아래와 같이
                                                       제목을 붙일 수도 있어요.
                                                       · 여행한 곳: 경주
                          여행지의 이름으로 정해 봐.    여행의 목적을 살려서 정해 봐.
                                                       · 제목: 천년고도 신라의 흔적을 찾아서
                        62  3장 기행문                         13 기행문을 따라 써 봐요!  1   63
     글의종류편_글의종류편_앞부속_최종ok_0323.indd   4                                                                      2022. 3. 23.   오후 1:48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