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
P. 14

5.1





                                          순서도 그리기
















               게임의 순서도를 그려 보겠습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순서도를 한 번에 완벽하게 작성하기는 매

               우 어렵습니다. 처음에 대략 그려 놓고, 코딩하면서 차차 보완해 나가면 됩니다. 다만 언어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사고력이 길러지면 순서도를 수정하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 겁니다.


               그림 5-1 숫자야구 순서도

                      시작               답을 제출한다




                    숫자 네 개를            답이 형식에                  에러를
                      뽑는다             맞는지 검사한다       아니요      표시한다           대기


                                          예
                      대기
                                        홈런인지          예       홈런이라고           끝
                                        검사한다                  표시한다

                                         아니요


                                          10번         예        졌다고            끝
                                       시도했는가?                 표시한다

                                         아니요


                                       몇 스트라이크              시도 횟수를           대기
                                      몇 볼인지 표시한다             1 늘린다

          240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