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P. 8

LEARNING R






                10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351


                10.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소개하기  352
                     10.1.1 클래스와 메서드 이해하기  353
                     10.1.2 상속 이해하기  353
                10.2  S3 객체 시스템으로 작업하기  354
                     10.2.1 제네릭 함수와 메서드 디스패치 이해하기  355
                     10.2.2 내장 클래스와 메서드 활용하기  358
                     10.2.3 기존 클래스에 대한 제네릭 함수 정의하기  366
                     10.2.4 새로운 클래스의 객체 생성하기  368
                10.3  S4로 작업하기  380
                     10.3.1 S4 클래스 정의하기  381
                     10.3.2 S4 상속 이해하기  386
                     10.3.3 S4 제네릭 함수 정의하기  388
                     10.3.4 다중 디스패치 이해하기  390

                10.4  참조 클래스로 작업하기  393
                10.5  R6로 작업하기  395
                10.6  마치며  398




                11장 데이터베이스 다루기                       399


                11.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작업하기  400
                     11.1.1 SQLite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401
                     11.1.2 테이블과 테이블 필드에 접근하기  404
                     11.1.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쿼리를 위한 SQL 배우기  406
                     11.1.4 쿼리 결과를 나누어서 가져오기  416
                     11.1.5 일관성을 위해 트랜잭션 사용하기  416
                     11.1.6 파일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기  423
                11.2  NoSQL 데이터베이스로 작업하기  426
                     11.2.1 MongoDB 작업하기  427
                     11.2.2 Redis 사용하기  443
                11.3  마치며  448








     r교과서_07.indd   18                                                                       2020-04-09   오후 4:21:20
   3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