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P. 8
LEARNING R
10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351
10.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소개하기 352
10.1.1 클래스와 메서드 이해하기 353
10.1.2 상속 이해하기 353
10.2 S3 객체 시스템으로 작업하기 354
10.2.1 제네릭 함수와 메서드 디스패치 이해하기 355
10.2.2 내장 클래스와 메서드 활용하기 358
10.2.3 기존 클래스에 대한 제네릭 함수 정의하기 366
10.2.4 새로운 클래스의 객체 생성하기 368
10.3 S4로 작업하기 380
10.3.1 S4 클래스 정의하기 381
10.3.2 S4 상속 이해하기 386
10.3.3 S4 제네릭 함수 정의하기 388
10.3.4 다중 디스패치 이해하기 390
10.4 참조 클래스로 작업하기 393
10.5 R6로 작업하기 395
10.6 마치며 398
11장 데이터베이스 다루기 399
11.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작업하기 400
11.1.1 SQLite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401
11.1.2 테이블과 테이블 필드에 접근하기 404
11.1.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쿼리를 위한 SQL 배우기 406
11.1.4 쿼리 결과를 나누어서 가져오기 416
11.1.5 일관성을 위해 트랜잭션 사용하기 416
11.1.6 파일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기 423
11.2 NoSQL 데이터베이스로 작업하기 426
11.2.1 MongoDB 작업하기 427
11.2.2 Redis 사용하기 443
11.3 마치며 448
r교과서_07.indd 18 2020-04-09 오후 4: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