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P. 21
이벤트 블록은 스크래치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이벤트 블록을 사용하지 않으면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벤트 블록은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일종의 방아쇠입니다. 예를 들어
클릭했을 때 블록은 시작하기 를 방아쇠로 사용합니다. 스크래치에서는 이벤트 블록들을
모자 블록이라고 합니다. 항상 프로그램 맨 위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죠.
이벤트 블록 가운데 아무 블록이나 클릭해 보세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블록
은 다른 블록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벤트 블록은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역할을 하기 때
문에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제어 팔레트 살펴보기
제어 팔레트 를 클릭하면 그림 1-19와 같이 블록들을 표시합니다.
그림 1-19 제어 팔레트
제어 블록은 어떤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스프라이트가 해야 할 일을 지정합니다. 이벤트 블
록처럼 제어 블록도 스크립트로 조립하기 전까지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단
나 자신 복제하기 블록만 다릅니다. 이 블록을 클릭하면 두 마리 고양이를 완전히 겹쳐 마치
한 마리처럼 표시합니다. 고양이를 드래그하면 두 마리를 볼 수 있습니다.
나 자신 복제하기 블록으로 만든 두 번째 고양이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대 위에
있는 멈추기 를 클릭하면 됩니다. 멈추기를 클릭하면 모든 블록의 실행이 멈춥니다.
32 모두의 스크래치 게임 제작
스크래치_06.indd 32 2019-08-19 오전 9:5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