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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깐 만 요
고양이가 아니라 바나나가 움직였어요
\ 스크래치 프로그래머가 가장 자주 하는 실수는 엉뚱한 스프라이트에 프로그램을 심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바나나한테 걸어가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막상 시작하기 를 클릭하니 바나나가 고양이한테 걸어가면
정말 당황스럽겠죠. 그러니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항상 스프라이트 영역에서 대상 스프라이트에 파란색
테두리가 정확히 둘러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제 DAY 01에서 배울 마지막 스크립트를 만들어 봅시다. 그 전에 먼저 스크립트 영역을
깨끗이 지워야 합니다. 클릭했을 때 블록을 클릭한 채 블록 팔레트로 드래그해 놓으면 조립
된 모든 블록이 같이 움직이면서 스크립트를 한꺼번에 지울 수 있습니다.
1.6 미지의 블록들 실험하기
스크래치는 여러분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입니다. 블록을 자유자재로 조립해도 괜
찮으니 다양하게 실험해 봅시다. 하지만 스크립트를 바꾸다 보면 자칫 엉망이 될 수도 있어
요. 프로젝트가 복잡할수록 꼬이기 쉽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프로젝트를 복사해 두면
망치는 일 없이 안심하고 이런저런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에 빠르게 적응하려면 모
든 블록을 조립하고 선택 목록과 값도 바꾸면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종류의 이벤트 블록을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1 이벤트 팔레트 를 클릭합니다.
2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블록을 찾아 스크립트 영역에 드래그해 놓습니다.
3 블록 안에 위치한 스페이스를 클릭하면 선택 목록에서 다양한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
다. 예를 들어 a를 선택해 봅시다.
26 모두의 스크래치 게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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