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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메모리 상자에 숫자 저장하기: 변수 선언과 초기화
int a;라는 C 언어 코드를 만나는 순간을 C 컴파일러가 동작하는 관점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컴퓨터는 스스로 이름이 a라는 메모리 상자를 하나 만듭니다. 여기서 ‘스스로’라는 의미는 컴퓨
터의 컴파일러가 내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메모리 중에서, 정수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상
자(memory byte)를 직접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a라는 이름의 상자는 정수를 저장할 수
있겠지요?
TIP
1장에서 설명했듯이, C 언어를 실행하려면 우리가 텍스트로 작성하여 구성된 C 언어 파일을 0과 1로 구성된 기계어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렇게 C
언어 파일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기계어로 변경하는 과정을 ‘컴파일(compile)’이라고 합니다.
그럼 실제로 a라는 메모리 상자에 숫자 5을 저장하겠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에 다음 코드를
입력하고 C + 5 를 눌러 코드를 실행하세요.
TIP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빌드 → 솔루션 빌드를 클릭하면 컴파일이 수행됩니다. 컴파일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으면 다시 메뉴에서 디버
그 → 디버그하지 않고 시작을 클릭합니다. 이 과정을 한번에 수행하려면 처음부터 디버그 → 디버그하지 않고 시작을 클릭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보다는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입니다.
variable.c
#include <stdio.h>
main() {
int a; // ➊ 정수형 변수 a를 선언하여 저장 공간을 확보
a = 5; // ➋ 확보된 공간에 숫자 5를 저장
printf("%d", a); // ➌ 변수 a에 저장되어 있는 숫자 5를 화면에 출력
}
실행 결과
5
TIP
실제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검은 창이 뜨면서 숫자 5 옆에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책에서는 지면 관계상 이
문구를 생략하였습니다.
2장 기억 상자 만들기 – 변수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