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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입문한 방법

                    독학으로 코딩을 처음 배우던 때가 생각난다. 요즘은 온갖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당시에는 자료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사실 나는 아무 자료 없

                  이 배웠다.
                    당시 인기 있던 MUD에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했다(MUD는 ‘Multi-

                  User Dungeon’을 가리킨다. 그래픽이 없고 텍스트만 있는 WOW World of
                  Warcraft라고 생각하면 된다. 맞다. 모뎀을 통해 전화선으로 BBS에 연결하

                  던 시절 이야기를 하는 거다). 처음에는 내가 뭘 보고 있는지도 몰랐다. 그
                  저 새로운 버전의 MUD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고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싶다는 마음뿐이었다. 그 꿈을 이룰 열쇠가 낯설고 수수께끼 같은 이 문자
                  열 더미 어딘가에 파묻혀 있었다.

                    코드를 이렇게 저렇게 건드려보기 시작했다. 변수에 다른 값을 넣었다.

                  상대에 치명상을 입힐 확률을 제어하는 것처럼 보이는 코드를 찾았다. 그
                  코드를 바꾸고 MUD를 다시 컴파일하고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했다. 어떤

                  때는 원하는 대로 되고, 어떤 때는 컴파일조차 되지 않았다. 그렇게 어떻게 했을
                  때 되고, 어떻게 했을 때 되지 않는지를 보면서 배워갔다.

                    무엇을 하고 있는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었지만 코드를 깨작거리며 일주
                  일쯤 지나니 내가 만든 ‘기능’이 들어간 버전의 MUD가 어찌어찌 만들어졌

                  다. 숙련된 프로그래머와는 거리가 멀지만 어쨌든 시작은 한 셈이다. 누구

                  든 일단 시작은 해야 하지 않는가?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참고 서적 보기, 대학이나 부트 캠프에 가기 등의 어떤

                  방법보다도 이 방법이 프로그래밍에 입문하기 좋다고 생각해서다. 우선 코드를 깨작
                  거리면서 어떻게 했을 때 되고 어떻게 했을 때 안 되는지 본다(나는 이게 최









                                                                       2장  입문하기  041




     커리어스킬_07.indd   41                                                    2019-03-25   오후 5:3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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