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
P. 11
인 타일러 오클리 Tyler Oakley가 브리츠 댄 하월 Brits Dan Howell과 필 레스터 Phile
Lester (셋 다 베스트셀러 저자다)를 한눈에 알아보고 포옹을 나눈 것처럼 말이
다. 이후에는 대부분의 참가자가 국적에 따라 자리를 잡았지만, 전 세계
에서 모인 사람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던 첫 5분간의 모습은 가히 경이롭
기까지 했다. 한 팀에 소속된 사람들처럼 끈끈한 동지애를 보였던 것이
다. 실제로 크리에이터들은 닮은 점이 많다. 이들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타인에게 해명하지 않는다.
그 자리에 온 크리에이터들은 대부분 스니커즈에 운동복 차림이었고,
이 세계 사람들의 유니폼이라 할 수 있는 청바지에 티셔츠 차림도 많이
보였다. 문신을 하거나 머리 염색을 한 사람이 너무 많아, 오히려 안 한
사람이 이상해 보일 정도였다. 최고의 헤어스타일을 한 사람은 가장 유명
한 게임 유튜버인 미국의 마크 “마키플라이어” 피슈박 Mark “Markiplier” Fischbach
의 새빨간 머리와 아일랜드의 션 “잭셉틱아이” 맥러플린 Seán “Jacksepticeye”
McLoughlin의 민트 그린색 머리였다. 유튜브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게
임 브이로거인 마크와 션이 어떻게 성공을 거뒀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도 있다. 그러나 전 세계에는 이들처럼 다양한 게임을 하며 자연스러운
리액션과 게임 해설을 실시간 방송으로 내보내는 유튜버가 수천 명에 달
한다. 매일같이 수억 명이 수억 분 동안 게임 영상을 시청하는 만큼, 이
게이머들은 유튜브의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
황금시간대의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감히 생각지도 않았던 콘텐츠 유형
이다. 그런데 이런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은 게이머들만이 아니다. 이곳
에 함께 있는 베서니 모타 Bethany Mota, 레이 보이스 Raye Boyce, 둘세 캔디 루이
즈 Dulce Candy Ruiz가 제작하는 헤어와 메이크업 영상이나 라이프스타일 콘텐
스트림펑크의 부상 21
(유튜브 레볼루션)본문_최종.indd 21 2018. 7. 11. 오후 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