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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자인 패턴이란? J A VA EE D E S IG N P A T TE R N S 1
디자인 패턴이란?
디자인 패턴은 “일반적인 설계 문제를 특정한 맥락으로 해결하기 위해 객체와 클래스를 전달하는 방법을
맞춘 것”입니다.
-GoF
디자인 패턴은 공통적인 애플리케이션 설계 문제의 해법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대
단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보다는 보통 객체 생성 및 객체 간 상호 작용 문제를 해결하는 데 디자
인 패턴을 주로 활용합니다. 패턴은 실전에 바로 적용 가능한 표준적인 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에서는 대개 클래스 다이어그램(그림 1-1 참고)으로 클래스 간 관계와 소통하는 과정
을 나타냅니다.
그림 1-1의 세 클래스는 상속 관계를 맺습니다. CheckingAccount, SavingsAccount 두 하위 클래
스는 자신들의 부모인 추상 클래스 BankAccount를 상속합니다.
그림 1-1 상속을 나타낸 클래스 다이어그램
BankAccount
owner : String
balance : Dollars
deposit (amount : Dollars)
withdrawal (amount : Dollars)
CheckingAccount SavingsAccount
insu cientFundsFee : Dollars annualInterestRate : Percentage
processCheck (checkToProcess : Check) depositMonthlyInterest()
withdrawal (amount : Dollars) withdrawal (amount : Dollars)
그림 1-2는 바로 4장에서 배울 싱글톤 패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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