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P. 3
둘째 날
시간과 장소(인물과 시간, 장소) 찾기
★자신의 하루를 되돌아보며 시간, 장소, 인물을 떠올려보
는 단계입니다. 이야기에서 시간, 장소, 인물을 찾은 것처
럼 자신의 하루에서도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함께 무엇을
하였는지 찾아봅니다.
★마인드맵 활동을 통해 시간, 장소, 인물을 찾아 써 봅니
다. 나는 오늘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무엇을 하였는지 생
각하고 낱말을 쓰도록 합니다. 그리고 찾은 요소를 시간별
로, 장소별로, 인물별로 묶어서 읽어 봅니다.
시간, 장소, 인물 연결하기
★시간, 장소, 인물을 떠올려 연결하는 단계입니다. 시간을
중심으로, 장소를 중심으로, 인물을 중심으로 말하면 일기
를 다양한 방법으로 쓸 수 있습니다.
★오늘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함께 무엇을 하였는지 떠
올려 낱말을 써 보도록 합니다. 시간, 장소, 인물을 선으로
연결하고 소리 내어 읽습니다. 시간을 중심으로, 장소를 중
심으로, 인물을 중심으로 연결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일기 쓰기 방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가
많아지고, 인물의 수가 많아질수록 일기는 더욱 풍부해집
니다.
시간, 장소(인물, 시간, 장소)로 일기 쓰기
★배운 일기 쓰는 방법을 토대로 자신의 일기를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자신의 하루를 되돌아보고 시간, 장소, 인물을
찾아 연결하여 문장으로 쓰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일기
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일기를 소리 내어 읽게 하고, 부모님께서
는 시간 중심, 장소 중심, 인물 중심으로 쓰면 일기가 달라
진다는 것을 확인시켜 줍니다. 여기에서는 특히 부모님께
서 아이의 일기를 읽고, 잘한 만큼 칭찬해 주어 아이가 따
뜻한 관심과 성취감을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1, 3단원은 ~의 학습 내용을 한 번 더 학습합니다. 그
리고 2, 4단원은 ~을 학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