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 -
P. 2
첫째 날 이 책의 사용 방법
시간과 장소(인물과 시간, 장소) 찾기
★여러 가지 일기 쓰는 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시간과 장소
(인물과 시간, 장소)를 찾습니다. 이야기에서 일어난 일이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한 일인지 찾도록 합니다.
★이솝 우화나 전래 동화 등 재미있는 이야기를 시간, 장
소, 인물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스티커 붙이기
와 글자 따라 쓰기 등의 활동을 하면서 시간, 장소, 인물을
찾습니다. 글박스 안의 일기 쓰기 방법을 기억하면서 설명
을 따라가면 아이 혼자서도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인물과 시간, 장소) 연결하기
★시간과 장소(인물과 시간, 장소)를 찾은 다음에는 시간과
장소, 인물과 시간(장소)을 연결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
간을 중심으로, 장소를 중심으로, 인물을 중심으로 연결하
는 것에 초점을 두어 공부합니다.
★스티커를 붙이거나 낱말을 쓰는 활동을 통해 이야기 속
주인공이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한 일인지 연결합니다.
그리고 일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번호를 씁니다. 그림을 보
면서 학습하고, 시간, 장소, 인물을 연결하여 말하면 여러
번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인물과 시간, 장소)로 일기
쓰기
★앞서 학습한 두 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
기에서 시간과 장소(인물과 시간, 장소)를 찾아 연결하여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찾은 요소를 연결하여 시간을 중심
으로, 장소를 중심으로, 인물을 중심으로 일기를 쓰도록 합
니다.
★시간과 장소, 인물과 시간(장소)을 연결하여 문장을 만든
뒤, 문장들을 이어서 읽어 보면 이야기 속 주인공의 일기가
완성됩니다. 일기를 비교해 보고 어떤 점이 다른지 말해 보
며 다양한 일기 쓰기 방법을 학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