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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브 그레월(Dhruv Grewal)과 마이클 레비(Michael Levy)는 포지셔
닝 맵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5단계로 설명합니다.
1단계: 경쟁사와의 관계에서 자사의 상품, 서비스의 가치, 인식 결정
2단계: 시장에서 이상적인 위치와 크기 표시
3단계: 소비자 선호 파악
4단계: 자사의 위치 결정(경쟁사 위치도 결정)
5단계: 포지셔닝 전략 모니터링
이렇게 그려진 2차원상의 그래프인 포지셔닝 맵은 기업과 상품이 지
향해야 하는 방향을 정하기도 하고, 원하는 위치에 있지 않을 때 어떤
마케팅 활동을 통해 지향점으로 옮겨가야 할지 전략을 도출하는 나침
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트래킹을 해서 우리가 비즈니스
를 영위하면서, 목표를 설정하면서 만들었던 포지션에 계속 위치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런지 고민하고 해결책을 내놓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경제적인 동물입니다. 본능적으로 내게 도움이 되는지, 이익
이 되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투입한 자원과 비용보다
훨씬 많은 이익을 가져가고자 하지만 소비자는 투입한 비용보다 훨씬
큰 효용을 얻고자 합니다. 이 두 과정이 밸런스를 맞췄을 때 거래가
발생합니다. 결국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과 효용이 만나는 지점을 어
디로 설정할 것인지의 문제인데, 포지셔닝 맵이 일정 부분 이 역할을
해줍니다.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1969년입니다. 그때부터 지금까
지 마케팅에서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다방면에서 응용·발전되
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포지셔닝은 마케팅 시대가 공급자가 아닌 소
비자 입장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최초의 주장이었고, 시대가 이를 증
명해주었기 때문입니다. 포지셔닝이란 개념을 만들어낸 앨 리스와 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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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Positioning)
마케팅무따기-최종.indd 111 2019-08-07 오후 2:3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