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 -
P. 6
1.1 챗봇의 개념 CHATBOT
2017년을 시작으로 챗봇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졌다. 챗봇이 기존에 없었던 개념은 아니지만 챗봇
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이 무르익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챗봇이 여기저기서 회자되
고 챗봇 개발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기울이면서 챗봇에 거는 사람들의 기대는 더없이 커지고 있
다. 그렇다고 챗봇을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자비스나 〈터미네이터〉와 같은 완전한 인공지능이라
고 기대해서는 곤란하다.
그림 1-1 챗봇을 이용해서 호텔을 예약하는 모습
챗봇은 Apple의 Siri나 Microsoft의 Cortana와 같은 개인 비서와 달리 특정한 용도나 업무용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용도를 제한함으로써 현실적인 서비스를 더 빠르게 제공하고, 개발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챗봇은 이미 다양한 용도로 개발되고 있고 그만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에서 몇
가지 시나리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주문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용도로 피자나 자장면 같은 주문 관련 기능을 구현한 것이다.
비교적 시나리오가 단순하고 도입 결과가 분명해서 가장 빠르게 도입되는 분야다.
● 예약 호텔, 헤어숍, 교통편 예약 분야 역시 챗봇이 자주 언급되는 분야다. 항공권 최저가를
검색해 주는 스카이스캐너(SkyScanner)에서는 이미 챗봇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010
가장 빨리 만나는 챗봇 프로그래밍(본문)5차.indd 10 2018-12-06 오전 11:0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