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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선생님 풀이과정 보기



          예제 1
            | 해  설 |                                                           把자문이 출제될 때 把客厅처럼
                           把      客厅       姑姑      收拾       好了                 把와 뒤에 오는 단어를 붙여서
                           把       명사      명사       동사      형용사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把+목적어  주어/목적어     주체       술어      결과



                1단계   제시어를 먼저 분석한다.
                       전치사 把가 있으므로, 문장은 ‘주체+把+목적어+동작+결과’의 구조가 나와야 합니다. 客厅
                     은 명사이므로 목적어가 될 수 있고, 姑姑는 명사이자 동작을 행하는 주체자가 될 수 있으므
                     로 주어로 유력합니다. 收拾는 동사, 好了의 好는 형용사이므로 술어와 결과보어를 잘 구분
                     해야 합니다.
                2단계   술어를 찾는다.
                       술어가 될 수 있는 단어로, 동사 收拾와 형용사 好가 있습니다. 了는 주로 문장 끝에 들어가
                     므로 好了는 순서상 술어가 아니라 술어를 보충하는 결과보어에 적합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술어는 收拾입니다.
                      收拾
                3단계  주어와 목적어를 찾아서 把 앞에 주어를, 把 뒤에 목적어를 배열한다.
                       주어는 동작의 주체가 될 수 있는 姑姑가 적합합니다. 따라서 목적어는 하나 남은 명사 客
                     厅이 됩니다.
                      姑姑 + 把 + 客厅 + 收拾
                4단계   보어를 찾아서 동사 뒤에 배열한다.
                     好는 결과보어로, 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위치는 동사술어 뒤입니다.
                      收拾 + 好了

          | 단  어 |  客厅 kètång  응접실, 거실  |  姑姑 gñgu  고모  |  收拾 shõushi  정리하다, 치우다


          | 정  답 |  姑姑 把客厅 收拾 〈好〉了。고모는 거실을 다 치웠다.
























          330  ★ 시나공 HSK 5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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