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
P. 13
사실대로 이야기하기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단순하게 만들면서 동시에 청중의 첫째, 이 그래프에는 y축이 없는 판매 증가분을 어느 정
눈을 가리는 특별한 예를 한 가지 제시하겠다. 도 과장한 자료다(그래프만 보면 11/12년도와 12/13
년도 판매가 0.2% 차이 밖에 나질 않는다는 것을 알
그래프 명백성 예찬론자인 죤 문(Jon Moon)은 항상 수 있는가? 필자도 속았다). 또한 그래프는 완전히 잘못
수상한 (그리고 재미있는) 그래프의 해석을 찾아다닌다. 된 것이다. 10/11년도와 11/12년도 사이의 감소분은
최근 고난을 겪던 스코틀랜드의 축구팀 글라스고 레인 11/12년도에서 12/13년도의 증가량에 비해 터무니
저스의 사례를 살펴보자. 아래는 팀이 어려운 시기였지 없이 적게 그려졌다.
만 시즌 티켓 판매가 급등했다고 설명하며 보여준 실제
그래프를 재구성한 것이다. 하지만 숫자를 자세히 살펴 이렇게 데이터로 장난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을 뿐
보면 몇 가지 잘못된 점을 금방 알 수 있다. 아니라 커다란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조심해서 다루도록
하자.
데이터로 장난치지 말자. 오해의 소지가 있을 뿐 아니라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항상 조심해서 다루도록.
38,000 이상의 시즌 티켓 판매
최근 몇 년간 최고의 성과
10/11 11/12 12/13
시즌 시즌 시즌
Part D 설득력 있는 콘텐츠 만들기 165
The_Presentation_Lab_본문CD.indd 165 15. 5. 22. 오후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