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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핵심요약


                 •update(세트) : 세트에 새로운 ‘세트’를 추가하여 확장함          ❷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단점
                 •remove(값) : 세트에서 ‘값’을 찾아 해당 요소를 삭제함          •상속을 통한 재사용과 시스템의 확장이 용이하다.
                                                               •코드의 재활용성이 높다.
                 ❾ 주요 수학 함수                                    • 자연적인 모델링에 의해 분석과 설계를 쉽고 효율적으
                 •pow(x, y) : x , 즉 x의 y승을 구함                    로 할 수 있다.
                           y
                 •sqrt(x) : x의 제곱근을 구함                         •사용자와 개발자 사이의 이해를 쉽게 해준다.
                 •abs(x) : 절대값을 구함
                 •log(x) : 자연 로그에 대한 값을 구함                     ❸ 객체(Object)
                 •log10(x) : 상용 로그에 대한 값을 구함                   • 데이터(속성)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연산(메소드)을 결
                                                                 합시킨 실체이다.
                 •ceil(x) : 소수점을 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함
                                                               • 데이터 구조와 그 위에서 수행되는 연산들을 가지고 있
                                                                 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002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                        ❹ 클래스
                                                               두 개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
                 ❶ 구조적 프로그래밍                                   성을 표현하는 요소이다. 즉 공통된 특성과 행위를 갖는
                 •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의 생산과 코딩의 표준화 등을                객체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위해 개발된 방법이다.
                 • 복잡성을 줄이고 분기(GOTO) 없이 프로그래밍하여 읽              ❺ 메시지
                   고, 테스트하기 쉽다.                                객체들 간에 상호작용을 하는데 사용되는 수단으로 객체
                 • 수행 시간의 효율성과 유지보수의 최소화로 프로그램                 의 메소드(동작, 연산)를 일으키는 외부의 요구 사항이
                   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다.


                 ❷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규칙                               ❻ 캡슐화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선형화시킨다.                         데이터(속성)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
                 •단일 입구와 단일 출구만 가지게 한다.
                 • GOTO문은 사용하지 않고, 순차, 선택(조건), 반복 세
                   가지 기본 제어 구조만 사용한다.                          ❼ 정보 은닉
                                                               캡슐화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이다.
                     00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❽ 추상화
                 ❶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하는 것, 즉 모델화하는 것이
                   객체로 만들어,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다.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 프로시저보다는 명령과 데이터로 구성된 객체를 중심                 ❾ 상속성
                   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이미 정의된 상위 클래스(부모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
                 • 종류 : JAVA, C++, Smalltalk 등                 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이다.



             32  1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2025. 11. 19.   오후 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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