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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 내용을 익히고 익힌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다! — 핵심요약 & 최신기출문제

                                 섹션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익힌 실력을 최신기출문제로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1장  핵심요약
                                2025년 3회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001  운영체제의 개념  002  프로세스 관리
 ➊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➊ 프로세스의 여러 가지 정의  25.5, 24.2, 23.5, 22.4, 22.3
 • 처리 능력(Throughput)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  • 실행중인 프로그램  없음
                                                   가장 최근에 출제된
 하는 일의 양  •PCB를 가진 프로그램  1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5.  이동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다원 접속(Multiple Access) 방식
                                                    내용이 모두 반영된
                                                                             수험생의
 •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의 자원을 사용할 필요  •실기억장치(주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  이 아닌 것은?  기억을 토대로 최대한     최신기출문제
                                                      문제야!
 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18섹션 4필드                     ① CDMA        ② KDMA
                                                    꼭, 풀어봐야겠지!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유사한 형태를
 • 신뢰도(Reli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  1. 다음 중 객체지향 절차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③ TDMA    ④ FDMA  복원한거래!
 •프로시저가 활동중인 것
 결하는 정도        ① 요구 분석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설계 → 인도   전문가의 조언 | 다원 접속 방식에는 CDMA(코드 분할 다중 접속), TDMA(시분할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②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인도  다중 접속), FDMA(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방식이 있습니다.
 • 반환 시간(Tum Around 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③ 설계 → 요구 분석 → 테스트 및 검증 → 구현 → 인도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  ④ 설계 → 요구 분석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인도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
              전문가의 조언 | 객체지향 절차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하면 ‘요구 분석 → 설

 ➋ 운영체제 운용 기법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최소 실행 단위  계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인도’ 순입니다.  34섹션 1필드
 •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시스템 : 초기의 컴퓨터 시스  •프로세서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6. 다음 중 화이트박스 테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                    ①  모듈의 논리적 구조를 체계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으로 구
 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  ➋ 프로세스 상태 전이   25.8, 22.7    조적 테스트라고도 한다.
              14섹션 3필드
 • 실시간 처리(Real Time Processing) 시스템 : 데이터 발생   • 제출(Submit) :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자가 작업을   ②  프로그램에서 수행되는 기능에 초점을 가지고 테스트하
 즉시, 또는 데이터 처리 요구가 있는 즉시 처리하여 결  시스템에 제출한 상태  2.  OSI 7계층 중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  기 때문에 실제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는 다루지 않는다.
               는 것은?
 과를 산출하는 방식                                        ③ 화이트박스 테스트를 위해 논리 흐름도를 사용할 수 있다.
 • 접수(Hold) : 제출된 작업이 스풀 공간인 디스크의 할당   ① HDLC    ② PPP  ④ 모듈 안의 작동을 자세히 관찰하기 위한 시험 방법이다.
 • 다중 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시스템 : 하나의   위치에 저장된 상태  ③ LLC    ④ UDP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 준비(Ready)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기 위해 기  전문가의 조언 | ②번은 블랙박스 테스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  전문가의 조언 | UDP는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입니다.
 다리고 있는 상태
 • 다중 처리(Multi-Processing) 시스템 : 여러 개의 CPU와
 • 실행(Run) :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       16섹션 6필드
 찾 | 아 | 보 | 기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
 • 대기(Wait), 보류, 블록(Block) : 프로세스에 입·출력 처리  30섹션 5필드  7. IPv6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시분할(Time Sharing) 시스템 :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  가 필요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중단되고, 입·  3.  Gamma의 디자인 패턴 분류 중 행위적 패턴으로 옳은 것  ① IPv6 주소는 128비트로 구성된다.
 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번갈  은?                  ②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를 지원한다.
 Inorder 운행•401
 FIND•51
 숫자로 찾기  BGP•71  DCE•52  출력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고 있는 상태
 아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  finger•49  input( )•305  ① Command 패턴    ② Proxy 패턴  ③ 주소를 32비트씩 나눠서 8진수로 쓰고 마침표를 구분한다.
 DCL•477, 485
 BLE•225
 • 종료(Terminated, Exit) : 프로세서의 실행이 끝나고 프로
 1NF•443  BNL•533  DDCM 프로토콜•65  fopen( )•261  INSERT•476  ③ Adapter 패턴    지금 바로  ④ 프로토콜의 확장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었다.
 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것으로, 라운드 로빈(Round
                             ④ Builder 패턴
 1차1단계 디렉터리•42  Booch 방법•142  DDL•476, 478  세스 할당이 해제된 상태  INSERT INTO•490  시나공 홈페이지에
 fork•49
 Robin) 방식이라고도 함
 1차원 배열•278  Boyce-Codd 정규형•444  Dead Lock•31  FORMAT•51  INTERSECT•508  전문가의 조언 | •행위적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 커맨드(Command)입니다.  전문가의 조언 | IPv6은 16비트씩 8부분으로 구성되는데,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

                         접속해 보세요! 지면으로

 2NF•443  branches•199  DEL•50  FORTRAN•338  IORL•117  • 프록시(Proxy)와 어댑터(Adapter)는 구조 패턴, 빌더(Builder)는 생성 패턴에   현하고,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온라인에서 만나는 또
                         전달하기 어려운 내용을
                                                           변경된
 2-Way 합병 정렬•409
 ➌ 운영체제 운용 기법의 발달 과정  23.2, 22.4  DELETE•477  for문•272, 311  IoT•224, 534  해당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우와!  시험에 관한 뉴스와  하나의 책 시나공 홈페이지
 break•275
 2단계 디렉터리•42  Bugzilla•180  DELETE FROM•491  fprintf( )•261  IP•66  제공합니다!  시험정보는 물론 다양한  최신 기출문제닷!  sinagong.co.kr
 2차원 배열•281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DESC•482, 494  fputc( )•261  IP 주소•75  이벤트도 가득한 걸?
 3D Printing•216  •다중 처리 시스템                      27섹션 1필드
 일괄 처리
 1세대   2세대  C  D    DFD•111  fputs( )•261  IPv6 주소•75
 시스템
 3NF•444  •시분할 시스템  DIP•143  fscanf( )•261  Isolation•460  16섹션 6필드  8. 다음 중 아키텍처 스타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C•338
 4D printing•216  •실시간 처리 시스템  DIR•50  003  FSK•57  ISP•143  4. IPv4에서 B 클래스의 기본 서브넷 마스크는?
 스케줄링
 4K 해상도•217  C++•340  DISTINCT•494  FTP•67  ITU-T•53  ① 개발할 때 기존 컴포넌트는 사용하지 않는다.
 4NF•444  CASCADE•484  DISTINCTROW•494  FULL OUTER JOIN•514  Jacobson 방법•142  ① 255.255.255.255    ② 255.255.255.0  ② 시행착오를 줄여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24.7, 23.7
 ➊ 비선점(Non-preemptive) 스케줄링
 10 BASE 2•74  CASE•116  Distributed Processing   Full Table Scan•533  JAVA•340  ③ 255.255.0.0    ④ 255.0.0.0  ③  이해관계자들이 공통된 아키텍처를 공유할 수 있어 의사
 cat•49
 분산 처리   •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10 BASE 5•74  4세대
 3세대 다중 모드  시스템  •21  java.awt•347  전문가의 조언 | IPv4의 B 클래스에 해당하는 기본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0.0  소통이 간편해진다.
 10 BASE F•74  CBD•97  Division•439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이다. java.io•347  입니다.       ④ 시스템의 특성을 개발 전에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
 G  H
 10 BASE T•74  CBO•532  Django•375 • 종류 : FCFS(FIFO), SJF, 우선순위, HRN, 기한부 등
 java.long•347
 CC•214  getchar( )•261  •A 클래스 : 255.0.0.0        전문가의 조언 | 아키텍처 스타일을 개발할 때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

 CCN•226  DLT•213  gets( )•261  java.net•347  •C 클래스 : 255.255.255.0  감하기 위해 기존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영문으로 찾기  CD•50  DML•476, 490  GIS•227  java.util•347
 1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77
 CEP•213  do~while문•274  Git•200  JavaScript•331  4  2025년 3회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A  B  DROP•476, 483  JavaScript의 입·출력
 CHKDSK•51  goto문•269
 Active X•343  chmod•49  DSL•204  Gradle•161, 204  •332
 ADCCP 프로토콜•65  chown•49  DSU•53  GRANT•477, 485  Java에서의 배열 처리•279
 AI•212  CLI•49, 182  DTE•52  Groovy•204  Java에서의 표준 입력•255
 DTE/DCE 접속 규격•53
 AJAX•344
                                                                               2025. 9. 11.   오후 5:39
 2025. 9. 1.   오후 2:51 별책1_2026기본서필기_정보산업기사_기출1-3회(01~38)_ej1.indd   4별책1_2026기본서필기_정보산업기사_기출1-3회(01~38)_ej1.indd   4
 CLS•50
 2025. 9. 1.   오후 2:51
 2026기본서필기_산업기사_1과1장(017-088)_ej.indd   77
 2026기본서필기_산업기사_1과1장(017-088)_ej.indd   77  Guard Band•54  Java에서의 표준 출력•257  2025. 9. 11.   오후 5:39  한눈에 살펴보는 시나공의 구성 11
 ALGOL•338  Coad와 Yourdon 방법   Durability•460  GUI•50, 182  Java의 문자열•284
 ALL-IP•227  •142  GUI 결함•178  Java의 상속•301
 ALTER•476  COBOL•338  E  F  HDLC•61  Java의 클래스•299
 ALTER TABLE•483  Codeigniter•375  EGP•71  HIPO•117  Jenkins•203
 Angular•344  Collision•412  EIA•53  HRN•27  JOIN•439, 511
 Ant•161  COMMIT•477, 486  Ember•344  HTML•317  jQuery•344
 API•386  complex•235  EQUI JOIN•511  HTML - 기본 구조•317  JSP•344  #2026기본서필기_산업기사_부속(001~016)_ej1.indd   11  2025. 9. 24.   오전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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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6기본서필기_산업기사_부속(001~016)_ej1.indd   11
 APM•532  Consistency•460  E-R 다이어그램•426  HTML - 기본 태그•318
 AR•212  continue•275  E-R 다이어그램 대응수   HTML - 기타 태그•327  K  L
 ARP•68  COPY•50  •427  HTML - 목록 태그•320  Key•433
 AS•494  cp•49  E-R 모델•426  HTTP/HTTPS•373  kill•49
 ASC•482, 494  CREATE•476  ERD•113  KWCAG•185
 ASK•57  CREATE DOMAIN•478  EXCEPT•508   I   J  LAN•73
 ASP•343  CREATE INDEX•482  exec•49  LEFT OUTER JOIN•513
 ATDM•54  CREATE SCHEMA•478  EXISTS•500, 534  ICMP•68  LINUX•49
 Atomicity•460  CREATE TABLE•479  FCFS•25, 38  IDE•160  LOD•227
 IDEA•160
 ATTRIB•51  CREATE VIEW•482  fclose( )•261  IEEE 802•73  LRU•35
 auto•238  CROSS JOIN•511  FCS•62  ls•49
 BaaS•214  CSMA/CD 방식•73  FDM•54  if문•309  LSP•143
 Bandwidth•54  CSS•324  fgetc( )•261  IGP•71
 InFix•402
 Basic•344  CVS•199  fgets( )•261  INNER JOIN•511
 Batch Processing•21  C형 유에스비•218  FIFO•25, 35, 38  M  N
 BCNF•444  DBMS•415  filesort•534  I-node 블록•49  M2M•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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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6기본서필기_산업기사_색인(538-544)_ej.indd   538  2025. 9. 1.   오후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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