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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문제로 내 것으로 만들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받아올림이 있는 분수의 덧셈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2 분수의 탄생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3 단계 3 단계 식을 쓰고 답을 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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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등분
2등분
안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세요.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문장제 사고력 예인이가 빵을 만드는 데 밀가루를 처음에 2 컵 넣고, 반죽을 하면서 8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5 7
주어진 조건을 이용하여 분수의
1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계산을 하여 기약분수로 나타내세요. ‘등분’의 뜻 덧셈식을 세우고, 계산해요. 6 컵 더 넣었습니다. 빵을 만드는 데 넣은 밀가루는 모두 몇 컵일까요? 3 단계 5등분
2 단계
12 =1로 받아올림 해!
12
1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자연수끼리 더해! 15 =1로 받아올림 해! 7 2등분 7 5등분 8 5등분
1
계산 원리
2 단계 분수 부분끼리의 합이 가분수이 1 + 3 =1 10 + 9 =1 19 =2 받아올림이 있는 15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식 답 ‘등분’의 뜻
5
(대분수)+(대분수)
4
19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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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9
3
면 자연수 부분으로 1을 받아올 6 4 12 12 12 12 대분수의 덧셈에서 분수 부분끼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 3
림 해요. 1 + 1 = 1 15 + 1 15 = 2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15
15
5
3
원리를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원리 이해 ‘똑같이 나누기’의 뜻 ⇩ 4 분자는 4 연속량 분수띠 2 단계 리의 합이 가분수이면 자연수 부 통분 분수끼리 더해! 있는 것은 아니에요.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1 19
분으로 1을 받아올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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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수는
분모만큼
1 커져요. ‘크기’가
이해하자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2 7 12 6 작아져요. 연속량 분수띠 6 7 14 어제 강수량은 2 5 mm이고, 오늘 강수량은 3 7 mm입니다. 어제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2
모두 같아야 해요.
있는 것은 아니에요.
2
12
=4
=3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니다. 3 18 7 + 8 9 2 18 7 + 18 =3 원리 이해 18 2 +1 1 2 = 4 연속량 분수띠 와 오늘 강수량은 모두 몇 mm일까요? 9
3
18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6 연속량 분수띠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6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6 연속량 분수띠 니다. 식 답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3 1 4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8 1 8 +3 5 = 연속량 분수띠
=3
도형으로 3 니다. 2 +2 = 10 +2 10 =2 10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2 15 6 6 15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10
5
4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니다. 2
원리 이해 5 3 < 4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1 1 4 개인 수 1 1 이 개인 수 쟁반에 수박을 올려놓고 무게를 재면 몇 kg일까요? 9 10 11
이
6
6
이
4 5 5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6 이 개인 수 6 6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개인 수 9 6 2 kg 5 kg 2등분 5등분 5등분
6
6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11
1
5 니다. 4 6 2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2 +2 15 = 1 4 2 1 개인 수 4 3 1 8
3
2 +1 =2 +1 =3 =4 이 개인 수 이
7 3 21 21 단위분수의 개수만 21 비교하면 됩 6 6 6 6
21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니다. 식 답
색칠한 부분이
1
더 큰 것은? 3 은 3칸, 4 는 4칸을 색칠했으니 4 가 더 커요. 5 1 10 2 +1 7 =
5 5 5 4 1 9 +1 11 =1 +1 11 =2 =3 4 9
10 20 20 20 20 4 20 2 16 색 테이프를 두 도막으로 자른 다음 길이를 재어 보았더니 한 도막은
4 2 6 6 4 5 9
6 6 11 1 +1 5 = 4 2 1 m, 다른 한 도막은 1 20 m였습니다. 자르기 전 색 테이프의 길
6
5
이는 몇 m였나요?
5
단위분수로 3 1 1 1 6 1 +3 10 7 =1 +3 =4 =5 6 14 6 6
8
식
답
원리 이해 5 5 5 5 3 < 4 40 40 40 40 4 단계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4 1 1 1 1 5 5 12 3 7 +4 11 =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5 5 5 5 5 2 71 30 12 73 4 단계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5 창의사고 12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4 2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단위분수가 4 2 72 6 6 5 트를 만들 수 있어요. 창의사고 12
더 많은 것은? 3 은 1 3개, 4 는 1 이 4개이니까 4 가 더 커요.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4
2
5 5 5 5 5 6 6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트를 만들 수 있어요.
6 6
요?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핵·심·정·리 요?
3
크기 비교 방법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6
2
4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4 2 연습문제는?
6
6
6
3 4 3 < 4 3 < 4 6 6 특강으로 섭취한 바른 개념을 문제를 통해서 100%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4
2
5 = 5 5 5 5 5
6
6
‘1단계-원리 이해, 2단계-원리 적용, 3단계- 원리 활용’처럼 계단식으로 설계
된 문제를 풀다 보면 개념 흡수율이 30%, 70%, 100%에 도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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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7
1. 기계적으로 답만 구하지 말고, 생각하며 풀자!
2. 앞에서 배운 개념을 떠올리며 문제와 연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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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특강(분수연산).indb 5 2024. 11. 26. 오후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