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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문제로 내 것으로 만들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받아올림이 있는 분수의 덧셈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2  분수의 탄생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3 단계  3 단계  식을 쓰고 답을 구하세요.
                                                                                              13
                                                                                                             4
                                                                                                                 5등분
                                                                                                   2등분
                                          안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세요.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문장제 사고력    예인이가 빵을 만드는 데 밀가루를 처음에 2 컵 넣고, 반죽을 하면서   8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5 7
                                                                                      주어진 조건을 이용하여 분수의
                                  1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계산을 하여 기약분수로 나타내세요.   ‘등분’의 뜻 덧셈식을 세우고, 계산해요.   6  컵 더 넣었습니다. 빵을 만드는 데 넣은 밀가루는 모두 몇 컵일까요?  3 단계  5등분
                                                           2 단계
                                                    12 =1로 받아올림 해!
                                                    12
                             1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자연수끼리 더해!  15 =1로 받아올림 해!  7                                2등분       7   5등분       8   5등분
                                          1
                                 계산 원리
                   2 단계          분수 부분끼리의 합이 가분수이  1 +  3  =1  10  +  9  =1  19  =2   받아올림이 있는     15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식  답  ‘등분’의 뜻
                                           5
                                                            (대분수)+(대분수)
                                                                                      4
                                                                                  19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10
                                                                         2
                                                                            9
                                                                      3
                                 면 자연수 부분으로 1을 받아올  6  4  12  12  12  12 대분수의 덧셈에서 분수 부분끼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 3
                                 림 해요.                               1  + 1  = 1 15  + 1  15   = 2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15
                                                                                     15
                                                                      5
                                                                         3
 원리를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원리 이해  ‘똑같이 나누기’의 뜻 ⇩ 4  분자는   4  연속량 분수띠  2 단계 리의 합이 가분수이면 자연수 부  통분  분수끼리 더해!  있는 것은 아니에요.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1 19
                                                          분으로 1을 받아올림 해요.
                                    12
                                 자연수는
                                     분모만큼
                                 1 커져요.  ‘크기’가
 이해하자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2 7 12 6  작아져요. 연속량 분수띠  6  7  14  어제 강수량은 2  5   mm이고, 오늘 강수량은 3  7   mm입니다. 어제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2
                            모두 같아야 해요.
                                                                                                                      있는 것은 아니에요.
                                                                    2
                                                                                                      12
                                                        =4
                                              =3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니다.         3 18 7  +  8 9 2  18 7  +  18  =3  원리 이해 18     2 +1 1 2  = 4  연속량 분수띠  와 오늘 강수량은 모두 몇 mm일까요?  9
                                                                    3
                                                      18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6  연속량 분수띠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6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6  연속량 분수띠      니다.                                          식           답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3  1  4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8  1  8  +3  5  =  연속량 분수띠
                                                       =3

 도형으로  3          니다.                      2  +2  =  10  +2   10  =2   10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2  15  6 6  15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10
                                             5
                                                          4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니다. 2
 원리 이해  5  3  <  4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1     1  4  개인 수    1          1  이   개인 수               쟁반에 수박을 올려놓고 무게를 재면 몇 kg일까요?      9             10            11
                                                이
                                                                 6
                                                          6
                                                            이

 4      5  5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6  이   개인 수    6  6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개인 수  9  6               2 kg      5 kg                  2등분           5등분           5등분
                                                       6
                                                           6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11
                                                                    1
 5                니다.                     4  6  2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2 +2 15 = 1  4   2   1    개인 수 4  3   1  8
                                                                    3
                                           2  +1 =2   +1   =3   =4        이   개인 수               이
                                           7  3  21  21  단위분수의 개수만  21 비교하면 됩  6    6      6   6
                                                        21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니다.                                          식           답
 색칠한 부분이
                                                                    1
 더 큰 것은?  3  은 3칸,   4  는 4칸을 색칠했으니  4 가 더 커요.  5 1                10  2 +1  7  =
 5  5  5                        4          1  9  +1  11  =1  +1 11  =2   =3      4  9
                                           10  20  20  20  20  4 20  2                        16  색 테이프를 두 도막으로 자른 다음 길이를 재어 보았더니 한 도막은
                                                4     2   6     6   4                             5      9
                                                6     6            11  1 +1  5  =   4     2      1  m, 다른 한 도막은 1 20   m였습니다. 자르기 전 색 테이프의 길
                                                                                                  6
                                                                    5
                                                                                                 이는 몇 m였나요?
                                           5
 단위분수로  3  1  1  1                        6  1 +3  10 7  =1  +3   =4   =5   6  14   6     6
                                           8
                                                                                                   식
                                                                                                               답
 원리 이해  5  5  5  5  3  <  4                      40  40  40  40                   4 단계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4  1  1  1  1  5  5                                               12  3  7  +4  11  =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5  5  5  5  5                            2                      71  30  12                                           73  4 단계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5                                                 창의사고         12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4     2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단위분수가                                          4     2   72 6  6   5             트를 만들 수 있어요.                        창의사고         12
 더 많은 것은?  3  은   1    3개,  4  는   1  이 4개이니까   4  가 더 커요.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4
                                                                                          2
 5  5  5  5  5                                  6     6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트를 만들 수 있어요.
                                                                                    6     6
                                                                                  요?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핵·심·정·리                                                                                                              요?
                                          3
 크기 비교 방법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6
                                                                2
                                                          4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4     2  연습문제는?
                                                          6
                                                                6
                                                                    6
 3  4  3 <  4  3  <  4                          6     6  특강으로 섭취한 바른 개념을 문제를 통해서 100%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4
                                                                                          2
 5 =  5  5  5  5  5
                                                                                    6
                                                                                          6
                                                         ‘1단계-원리 이해, 2단계-원리 적용, 3단계- 원리 활용’처럼 계단식으로 설계
                                                         된 문제를 풀다 보면 개념 흡수율이 30%, 70%, 100%에 도달하게 됩니다.
 4                                                                              5
                  6                                                                                                                   7
                                                      6                                                                                                                   7
                                                         1. 기계적으로 답만 구하지 말고, 생각하며 풀자!
                                                         2. 앞에서 배운 개념을 떠올리며 문제와 연결하자!
                                                                                                                          5
         기적특강(분수연산).indb   5                                                                            2024. 11. 26.   오후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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