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 -
P. 10
Step 1
문장의 뼈대 만들기
개념 쏙쏙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와 역할을 나눠서 읽어 보세요.
❶ ❷
오늘 배울 hear는 앞에서 배운 see와 같은 문장 예리한데요. 이 동사들은 눈, 귀, 손과 같은 몸의
뼈대를 쓴답니다. watch, feel도 같은 뼈대를 감각을 이용해 알게 될 때 사용하는 동사예요.
쓰는 동사예요. 그래서 ‘지각동사’라고 해요.
hear는 ‘듣다,’ watch는
‘보다,’ feel은 ‘느끼다’… 아하! 전 지각하는
뭔가 공통점이 있는 것 같은데요. 동사인 줄 알고, 늦게 나오나 했죠!
❸
hear의 뼈대도 <주어 + hear + 목적어
+ 목적보어>겠네요.
지각동사에서 주어 + hear + 목적어 + 목적보어
‘지각’이란? hears (현재분사)
맞아요! 지각동사의
<알 지(知) + heard (동사원형)
목적보어로는 동사원형
깨달을 각(覺)>!
뒤에 -ing를 붙인 현재분사나 동사
원형 두 가지를 써요.
❹ ❺ ❻
그런데 문장에 동사가 문장에서 어느 자리에 쓰였는지 잘 살펴보면 돼요.
첫 번째 문장에서 play는 주어
두 개나 등장하니까 예를 들어, I play the piano.와 I heard him play
바로 다음에 있으니까 문장의
자꾸 헷갈려요. the piano.를 비교해 볼까요?
동사로 ‘내가 연주한다’
라는 뜻이에요.
비슷하면서도
다른 문장이네요.
두 번째 문장 I heard him play the ❼ 맞아요. 동사 자리에 올 때와 목적보어 ❽
piano.에서 play는 목적어 him 다음에 자리에 올 때 우리말 해석이 달라요.
있으니까 ‘그가 피아노 연주하는 것을’ 뼈대 문장의 순서를 잘 기억하면 문장을 같은 단어라도 동사
내가 들은 거예요. 쉽게 해석할 수 자리와 목적보어
있답니다. 자리에 올 때
해석이 달라져요.
아하~ 같은 play인데도 자리가
달라지니 해석이 분명히 달라지네요.
28 기적의 영어문장 만들기 5권
2023. 5. 5. 오후 1:53
기적의영어(본문)_5-2(개정).indd 28
기적의영어(본문)_5-2(개정).indd 28 2023. 5. 5. 오후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