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
P. 15
다음은 문제 해결 방법을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한다.
1
컴퓨터는 정보를 입력받고, 처리하며, 출력하는 기계이다.
입력(input)은 키보드나 파일 등에서 자료를 받아
오는 것도 있지만,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인터
넷에서 받은 정보가 입력이 될 수도 있다. 프로그래밍, 파이썬, 주석문
처리(process)는 입력 정보들을 가공하고 계산하는
것이다. 계산이란 산술 연산만이 아니라 판단하
고 선택하며, 반복하는 과정들이 모두 포함된다.
그림 1-4 다양한 자료로부터 입력 받기
출력(output)이란 결과를 표시하는 것이다. 화면이
나 프린터에 글자나 그림으로 출력할 수도 있고, 파일
에 저장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다른 곳에 전달되기도 한
다. 햅틱 디바이스 같은 것들로 출력될 수도 있다.
컴퓨터는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한다. 컴퓨터가 이
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로 문제 해결 과정을 설명해
야 한다.
그림 1-5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기
어떤 것을 입력받고 어떻게 처리하고, 무엇을 출력할지
정해서 컴퓨터에 전달되어야 한다. 이 단계가 코딩이다.
이후 작성한 코드를 실행시키고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검수 과정을 거친다.
문법이 틀려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파이썬은 문
그림 1-6 입력과 출력 장치
법 오류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했
는지 알려준다. 오류 내용을 잘 읽어본다.
문제 해결 과정이 틀리는 논리적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 논리적 오류를 찾아서 수정하는 것을 디버깅
(debugging)한다고 한다.
논리적 오류 해결은 문법 오류에 비해 시간이 걸린
다. 코드의 알고리즘을 다시 살펴보고 코드를 수정하
며 버그를 잡아야 한다.
그림 1-7 오류는 항상 발생한다.
명심하자. 컴퓨터는 사람이 시키는 것을 빠르고 정확
하게 처리할 뿐이다. 오류가 발생한다면 컴퓨터가 잘못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사람이 잘못
한 것이다.
1장 프로그래밍, 파이썬, 주석문 │ 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