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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펼쳐보는 학습 구성
코딩 활용 퀴즈
재미있는 코딩 퀴즈를 풀어 보세요.
어렵게 느껴졌던 코딩 개념이 쉽게
이해됩니다.
이번에 배울 핵심 기능 ▶ 반복
• WEEK • 공룡들의 릴레이 경주! 코딩 활용 퀴즈 정답 및 해설 327쪽
08 반복해 이동해요 로봇이 특정 동작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도록 만들어 봅시다. 횟수를 정하거나, 조건을 제시해 반
복 명령을 내릴 수 있어요.
코딩 개념 이해 쏙쏙 코딩 개념 단순하게 반복되는 일은 컴퓨터에게! 1 로봇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빈칸을 채우세요.
이해 쏙쏙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예전 모습은 어땠을까요? 초기 컴퓨터 중 하나인 ‘콜로 출발지 목적지
서스(Colossus)’는 제2차 세계대전 때 영국의 수학자인 앨런 튜링과 고든 웰치먼이 만
배워야 할 핵심 단어를 알
든 암호 해독 기계입니다. 그들은 반복적인 계산 작업은 기계에게 맡겨야 한다고 생각
했어요. 암호를 하나씩 입력하고 비교하는 작업을 사람이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거
아보고 간단한 설명과 그림 였죠. ‘앞으로 한 칸 움직이기’ 동작을 ( )번 반복 ⇨ 목적지에 도착했어요!
을 통해 개념을 이해해 봅 콜로서스 덕분에 연합군은 제2차 세계대전의 막바지에 독일군의 암호를 해독할 수 있었
어요. 튜링의 암호 해독 기계가 없었더라면 전쟁은 더욱 길어졌을 것이고 더 많은 사람 2 로봇이 계단을 한 칸 올라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기>에서 골라 순서대로 나열한 후
① ~ ④의 동작을 몇 번 반복해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지 빈칸을 채우세요.
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 죽거나 다쳤을 거예요. ‘콜로서스’ 발명 이후 컴퓨터는 눈부시게 발전할 수 있었어요.
목적지
이해부터 스크래치 코딩 명
령어까지 쉽게 배울 수 있
어요.
출발지
또한 1942년 이진수를 사용하여 수치나 데이터를 나타내는 최초의 전자식 컴퓨터 ‘아 WEEK 08
타나소프-베리 컴퓨터(Atanasoff–Berry Computer)’가 발명되면서 컴퓨터를 사용해 보기
단순 반복 작업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앞으로 한 칸 움직이기 ①
컴퓨터가 반복적인 작업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볼까요? •앞으로 한 칸 움직이기 ②
•왼쪽으로 90도 돌기 ③
•오른쪽으로 90도 돌기
④
이 동작을 ( )번 반복 ⇨ 목적지에 도착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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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준비 READY! 코딩 미로 탈출하기 스프라이트&블록
준비
READY !
❖ 스프라이트와 배경
▼ 작품 미리보기
‘Home
코딩을 시작하기 전, 작품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 ‘Glow-2’ ‘Glow-3’ Button’ 미로 배경 ‘Room2’ ‘Metro’
‘Tatiana’
‘Glow-1’
스프라이트
배경
배경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
을 미리 볼 수 있어요. QR
코드로 완성 작품을 실행해
❖ 꼭 알아야 할 블록
볼 수도 있답니다. 팔레트 블록 블록 설명
• ‘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변수가 필요한 상황을 이해해요. ◀ 이렇게 만들어요
• 변수를 만들고 관련된 블록을 알아봐요. 『https://scratch.mit.edu/projects/ 변수에 저장된 값을 표시해요.
666322075/』에 접속한 후 시작(▶)
• 타이머를 사용해 시간과 관련된 코딩을 할 수 있어요. 을 클릭해 작품을 실행해 보세요.
선택한 변수를 입력한 값으로 저장해요.
선택한 변수에 입력한 값을 더해요.
변수
단계별 코딩 미리보기
선택한 변수를 무대에 표시해요. WEEK 06
‘점수’ 변수를 만들고 ‘0’으로 초기화한다. 1
선택한 변수를 무대에서 숨겨요.
입력한 내용이 저장돼요.
2 타이머를 초기화한다.
입력한 질문을 무대에 표시하고 대답을 입력
하는 창이 나타나요.
방향키를 눌렀을 때 ‘Tatiana’ 스프라이 3 감지
트가 이동한다. 타이머의 값이 저장돼요.
타이머를 ‘0’으로 설정해요.
미로에 닿으면 점수를 ‘-1’로 바꾸고 숫자
4
에 닿으면 점수를 숫자의 값만큼 바꾼다.
스프라이트를 무대에 나타내고 숨겨요.
형태
60초 안에 ‘Home Button’ 스프라이트
에 도착하면 배경을 ‘Room2’로 바꾸고 5
‘이 스크립트’를 선택해 이 블록이 포함된 블
실패하면 ’Urban’으로 바꾼다. 록 코드의 실행을 멈춰요.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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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라이트&블록
이번 WEEK에서 사용되는 스프라이트와
처음 만나는 블록들을 살펴보세요.